2025년 함안화천농악 공개행사 23일 개최
칠북면 화천마을 함안화천농악전수교육
함안군이 23일 칠북면 화천마을 함안화천농악전수교육관에서 ‘제34회 함안화천농악 공개행사’를 연다.
이번 행사는 경상남도 무형유산인 함안화천농악 전통을 계승하고 주민과 방문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함안화천농악보존회가 주관하는 행사는 오전 10시 당산제, 우물굿, 마을 지신밟기 등 지역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의식으로 문을 연다. 이어 오후 1시 30분부터 개회식과 본 공연이 진행된다.
지역 문화유산 간 조화를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볼거리도 마련된다. 올해는 푸른버들예악원의 ‘진주교방굿거리춤 화안선태’ 초청공연과 국가무형유산 고성농요 교류공연도 예정돼 있다.
함안화천농악보존회는 국가유산청 공모사업인 ‘2026 생생국가유산 활용사업’과 ‘2026 국가유산야행 사업’에 연이어 선정됐다. 2018년부터 전통문화 보존과 대중화를 위해 꾸준히 힘써오며 지역 문화유산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있다.
함안화천농악보존회는 “오랜 세월 이어온 함안화천농악이 앞으로도 인류무형유산의 소중한 가치로 빛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며 “함안의 흥과 정이 깃든 현장에서 전통의 울림을 함께 느껴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유은상 기자
유은상 기자
yes@idomin.com
함안과 의령, 합천 지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시거나 제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오. 010-2881-6939
잠깐! 7초만 투자해주세요.
경남도민일보가 뉴스레터 '보이소'를 발행합니다. 매일 아침 7시 30분 찾아뵙습니다.
이름과 이메일만 입력해주세요. 중요한 뉴스를 엄선해서 보내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