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댐 백지화 함양군·남원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3일 '즉각적인 댐 계획 전면 백지화, 용유담 명승지정을 요구한다'라는 논평을 내놓고 '문정 홍수조절 댐 대안조사비' 예산 삭감에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다.

지난 1일 국회 예산처리와 관련해 지리산댐 건설계획 관련 예산 2억 6000만 원이 국회 본회의를 거쳐 전액 삭감되자, 지리산댐 전면 백지화와 용유담 명승 지정을 간절히 염원해 온 대책위는 적극적으로 환영한다는 논평을 냈다.

대책위는 논평에서 지리산댐 건설계획은 '남강댐 수위 상승을 통한 부산 물 공급계획'이 경남도민 반대로 큰 차질을 빚자 남강댐 여유수량 확보, 낙동강 강변여과수 개발계획과 함께 '홍수조절 댐'이란 외피만 둘러쓴 채 급조돼 억지 추진된 부산 대체상수원 개발계획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수자원공사와 정부는 지리산이 가지는 역사·문화·환경적 가치와 보전 필요성, 지역주민의 이해나 사회적 합의 과정 등을 철저히 무시해 왔고, 문화재청의 지리산 용유담 국가 문화재(명승) 지정을 가로막는 행태까지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대책위는 "무엇보다 먼저, 국민의 최고 대의기관인 국회로부터 최종적으로 '불가 판정'을 받은 지리산댐 건설계획을 하루빨리 전면 백지화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