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집권여당 결단 촉구
이달 회기 중 안건 채택 관심

경남도의원 전원이 동참하는 '자진 부동산 전수조사' 논의가 답보 상태에 머물자 비판 화살이 더불어민주당으로 향하고 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3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단에 '정치적 결단'을 촉구했다.

도당은 "지난달 23일 공직자 부동산 투기 조사에 도의회 전·현직 의원이 자발적으로 임하겠다는 결의안을 채택하라는 내용의 청원서를 도의회 윤리특별위원장에게 제안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이 도민 앞에 공언했던 것과 달리 국민의힘과 무소속 의원과 여전히 협의 중이라는 이유로 거절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도당은 "불법 행위자 찾기에 가장 앞장서야 할 집권 여당이 애초 이 사안을 '합의'를 전제로 해결하려 한 것 자체가 보궐 선거를 앞두고 한 진정성 없는 정치쇼였음을 의미한다"며 "도의원 내부에 불법 투기자가 있다면, 정치적 합의는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 집권 여당인 민주당이 정치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 진보당 경남도당이 3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단에 정치적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김은주 인턴기자 kej@idomin.com
▲ 진보당 경남도당이 3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단에 정치적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김은주 인턴기자 kej@idomin.com

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지난달 5일 도의원 전원이 동참하는 '자진 부동산 전수조사'를 제안하며, 국민의힘과의 합의를 통해 자발적으로 부동산 전수조사에 임하겠다는 입장을 냈지만 아직 합의를 하지 못했다.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의장과 도의회 사무처가 나설 것을 요청한 상태다.

정의당 경남도당이 제안한 4월 중 민주당·국민의힘·정의당·무소속 4자 대표단 회의는 결국 성사되지 못했다.

이영실(정의당·비례) 의원은 의장을 만나 재차 4차 대표단 회의 견해를 구했지만, 당 대 당(민주당과 국민의힘)으로 우선 합의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만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4월 말 무소속이었던 김일수(거창2), 김윤철(합천) 도의원이 국민의힘으로 입당하면서 58명 도의원은 민주당 31명, 국민의힘 21명, 정의당 1명, 무소속 5명으로 재편됐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의 목소리가 더욱 커진 가운데,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건'이 5월 회기 중에는 간담회 또는 윤리특위 안건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여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