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교섭에 무책임한 교육당국"
인력 등 급식 환경 개선 요구도
도내 학교 돌봄·급식 차질 없어

경남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노동자들이 31일 도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김희곤 기자
경남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노동자들이 31일 도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김희곤 기자

경남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임금 차별 해소와 건강권 보장 등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파업에 나섰다. 연대회의는 지난달 31일 오전 11시 경남교육청 앞에서 총파업 대회를 열었다.

신은경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남지부장은 "비정규직은 차별받는 게 당연하다는 교육부 때문에 이 자리에 왔다"며 "7개월 가까이 교육당국과 교섭이 풀리지 못했고 사용자 측은 진전된 안을 제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9급 정규직 공무원에게 임금 5% 인상을 적용하면서 우리는 왜 2% 인상이냐"며 "임금 격차는 점점 벌어지는데도 우리 근속수당은 동결하자는데 우리는 차별받아 마땅한 사람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대회의는 학교 급식실 노동자 폐암 대책으로 인력 충원과 식수 인원 하향 조정 등도 요구하고 있다. 

한 학교 급식 노동자는 "우리는 퇴근하면 병원으로 출근해 어깨, 손목, 팔꿈치, 허리 등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느라 방학을 다 보낸다"며 "조리할 때 연기에 시달리면서 10여 년 일하고 나니 폐암까지 걸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연대회의는 같은 문제로 지난해 11월에도 파업을 했다.

 지난 14일 교육부가 발표한 '전국 14곳 시도 교육청(서울·경기·충북 제외)의 건강검진 중간 집계'를 보면 2만 4065명 중 0.13%(31명)가 폐암 확진 판정을 받았다. '폐암 의심(매우 의심 포함)'은 0.58%(139명)로 나타났다.

연대회의 파업에도 경남지역 학교에서 돌봄·급식 등은 대부분 차질 없이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노동자 직종별로 오전·오후로 나눠 파업하면서 운영 차질을 최소화했기 때문이다. 오전에는 오후에 돌봄교실을 운영하는 돌봄전담사 중심으로, 오후에는 학교에서 급식을 마친 조리사 등이 파업에 나선다.

경남도교육청은 지난달 31일 오전 11시 기준 도내 유치원·초등학교 928곳 중 돌봄교실을 운영하지 않는 곳은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 학교 1026곳 중 체험학습 등 학사일정 조정으로 이날 급식을 운영하지 않은 학교는 5곳이다. 빵·우유, 도시락 등으로 대체급식을 제공하는 학교는 없다.

/김희곤 김다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