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스포츠과학센터 스포츠과학교실 첫 강의
김해시청 하키팀 대상 경기력 향상 강좌 열려
"올바로 생각하는 선수가 곧 좋은 선수 될 것"

"여러분 스스로를 믿으십시오. 여러분의 능력은 잠재되어 있습니다. 의심하지 마세요."

경남스포츠과학센터 스포츠과학교실 첫 강의가 2일 김해시하키경기장에서 열렸다. '하키 경기력 향상을 위한 스포츠심리 전략'을 주제로 열린 이날 강의는 김해시청 하키팀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강의는 오윤경 창원대 스포츠심리학 박사가 맡았다.

김해시청 하키팀이 2일 김해시청하키경기장에서 스포츠과학교실 수강 후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이원재 기자

김해시청은 지난해 전국체전에서 3위에 올랐다. 준결승에서 경기 성남시청과 팽팽한 경기를 펼친 김해시청은 승부치기까지 가는 접전 끝에 아쉽게 패했다. 김해시청을 누르고 결승에 오른 이 대회 우승을 차지했다.

허상영 김해시청 감독은 "지난해 전국체전 준결승에서 팀이 이길 수 있는 상황이 두 번 있었다. 기량은 뒤질 것이 없는데 위기감이 올 때 극복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지도자가 말하는 것과 외부 전문가가 이야기하는 것은 선수들이 느끼는 바가 다르다. 선수단을 대상으로 전문가 교육이 이뤄지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오 박사는 김해시청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심리적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력이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하면 그 뒤는 심리적 부분이 좌우한다"며 "중요한 순간 제 기량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마음 상태를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기는 것도 지는 것도 습관이다. 훈련 때부터 쉽게 무너지지 않아야 한다"며 "내 몸에 이기는 DNA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오 박사는 과제 목표 설정을 강조했다. 오 박사는 "과제를 설정하고 이뤄나가며 스스로를 칭찬해야 한다"며 "성취 동기를 통해 계속 자신감을 쌓으면 어떤 경기를 하더라도 순간적인 불안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바로 생각하는 선수가 곧 좋은 선수가 될 수 있다"며 "승자 마인드를 가지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김해시청 하키팀이 2일 김해시청하키경기장에서 경남스포츠과학센터 스포츠과학교실 강좌를 듣고 있다. /이원재 기자

김해시청 주장 배종석은 "개인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됐고 팀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정해졌다고 본다"며 "선수단이 공감하고 직접적으로 와 닿는 이야기가 많았고, 이번 강의를 계기로 팀이 더 발전할 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스포츠과학센터 스포츠과학교실은 경기력 향상을 위한 팀 단위 강좌로 올해 전체 12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원재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