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말 진주·사천·밀양·거제·통영·김해·함양 합류
올 상반기 양산·함안·창녕·고성·하동·산청·합천 참여

경남도는 올해부터 도내 17개 시군 통합 세종사무소를 운영한다.

도는 대다수 중앙부처가 몰려 있는 세종시에서 인적 교류를 강화해 국비 예산을 확보하고, 중앙부처 주요 정책에 도와 시군 계획을 입안단계부터 반영할 계획이다. 시군 통합 세종사무소에 인력을 파견한 시군은 의령·남해·거창 등 3개 군이었다.

여기에 지난달 말 진주·사천·밀양·거제·통영·김해·함양 7개 시군이 합류했다. 또 올 상반기에는 양산·함안·창녕·고성·하동·산청·합천이 추가로 참여해 도내 17개 시군 공무원이 모두 근무한다. 별도로 자체 세종사무소를 운영하는 창원을 포함하면 도내 18개 시군이 모두 세종사무소 운영에 동참하게 된다.

지난해 11월 기준 세종사무소 운영 현황. /경남도민일보 DB
지난해 11월 기준 서울·세종사무소 운영 현황. /경남도민일보 DB

 

도는 통합 세종사무소 사무실 임대료와 PC·책상 등 사무집기를 제공하고, 시군은 파견인력 인건비만 부담한다. 별도로 사무실을 운영할 때 드는 제반 비용이 절감돼 세금을 아끼는 효과도 있다.

통합 세종사무소는 신규파견자 역량 강화를 위해 2일 세종시 지방자치회관에서 ‘2023년 상반기 통합 세종사무소 역량강화 워크숍’을 열었다. 국비 확보와 현안에 공동대응하고자 시군 파견 직원의 조기 적응과 역량 강화를 돕고, 향후 통합사무소의 활동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3월에는 내년도 중앙정부 예산 편성 시기에 맞춰 주요 신규사업을 반영하고 계속사업 예산이 차질 없이 확보될 수 있도록 세종시 중앙부처 공직자 대상 도정 설명회를 연다. 4~5월에는 주요 사업 소관 중앙부처 국비 반영 활동을 한다.

6~8월에는 정부 예산안 편성부처인 기획재정부 대상 국비 확보에 힘을 기울일 방침이다. 정부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되는 9월 이후에는 국회 예산심의 단계에서 경남도 핵심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수영 도 서울세종본부장은 “전국 모든 지방자치단체에서 국비를 더 많이 확보하려고 치열하게 소리 없는 전쟁을 치르고 있다”며 “통합 세종사무소가 정부예산 확보의 전초기지 역할을 하는 데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민왕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