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 회견
"전범기업 면죄부 주는 굴욕"
해법안 반대 협의체 구성 추진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해법안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열린사회희망연대는 26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외교부가 내놓은 강제동원 해법안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열린사회희망연대는 “일제 전범기업 사죄와 배상을 받아 역사 정의를 실현하고 피해자 한을 풀어줘야 할 정부가 오히려 전범기업에 면죄부를 주는 굴욕을 자초했다”며 “이는 피해자들에게 2차 가해를 하는 반인권적 행위로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열린사회희망연대를 비롯한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26일 오전 11시 정부 강제동원 해법안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신 기자
열린사회희망연대를 비롯한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26일 오전 11시 정부 강제동원 해법안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신 기자

정부는 앞서 지난 12일 열린 국회 토론회에서 일제 강제동원 배상금을 국내 기업 기부금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강제동원 소송 피고인 미쓰비시중공업, 일본제철(현 신일철주금)의 채무를 인수하고 한국 기업 등의 기부금으로 판결금을 대납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강제동원 피해자 측은 일본의 사과와 배상 책임이 있는 피고 기업이 직접 배상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뜻을 유지하고 있다.

이경희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마창진시민모임 대표는 “일본 정부와 기업이 저지른 인권유린은 그들이 직접 사과하고 배상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원칙을 저버린 역사는 정의로울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열린사회희망연대는 정부가 추진하는 강제동원 해법안 반대를 위한 경남지역 협의체를 꾸릴 예정이다.

/박신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