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2021년 4등급서 2등급 상승
올해 청렴도 1위 달성으로 목표 상향

경남도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2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광역자치단체 중 최상위 등급인 종합청렴도 2등급을 받았다.

2020년 종합청렴도 4등급(외부 청렴도 4등급·내부 청렴도 4등급)과 2021년 종합청렴도 4등급(외부청렴도 5등급·내부청렴도 2등급)에서 2등급이 올랐다. 전국 17개 시도 중 1등급을 받은 시도는 없고 2등급을 받은 시도는 제주·전남·광주·경북이다.

경남도청 전경. /경남도
경남도청 전경. /경남도

도는 2019년 이후 줄곧 하위권에 머물렀던 경남 청렴도가 꼴찌에서 수직 상승한 것은 박완수 도지사 취임 후인 지난해 8월 ‘경남도 청렴도 향상대책 수립’ 등 청렴도에 관한 관심을 기울였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또 권익위가 2022년도 종합청렴도를 전면 개편한데 맞춰 평가 지표에 대응했고, 외부 청렴도를 향상하고자 외부 설문 민원인 대상 사후 모니터링을 강화한 것도 한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2002년 최초 도입된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는 처음 민원인과 내부직원을 대상으로 설문형태 청렴도 평가, 기관의 부패방지시책평가를 개별적으로 진행했다. 지난해에는 다양해진 부패유형과 새로운 법·제도를 반영해 통합 평가로 개편 시행했다.

종합청렴도 평가는 민원인과 내부직원을 대상으로 불공정한 직무, 권한남용 등 부패인식(외부 6개 항목, 내부 7개 항목), 금품·향응 요구 등 부패경험(외부·내부 각 2개 항목)을 평가하는 청렴체감도 60%, 공공기관의 반부패 추진체계 구축과 운영 실적을 평가하는 청렴노력도 40% 비율이다. 부패사건이 발생하면 최대 10점 감점한다.

경남도는 올해 청렴도 1위를 달성하고자 대책을 수립해 대응할 계획이다. 청렴도 취약 분야 근무 직원대상으 집중 교육과 홍보를 강화한다. 취약 분야 민원인 대상으로 상시모니터링을 해 구조적이고 반복적인 부패요인을 선제적으로 개선한다.

부패사건을 예방하고자 비리 개연성이 높은 특정분야 감사·감찰을 강화한다. 적발된 부정·비리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중 처벌한다. 아울러 부패사건에 관한 부서장 책임을 강화하고자 부서원 비리행위 적발 시 부서장 인사조치 등 문책도 시행할 계획이다.

배종궐 감사위원장은 “깨끗하고 청렴한 도정에 대한 도민들의 눈높이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청렴도 평가 전국 시도 최상위권 달성을 청렴도 향상 재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도민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왕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