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김진옥·박준호·성동은·손덕상·신상훈·장종하 등 기자회견

더불어민주당 전·현직 청년 도의원들은 경남도의 경남청년센터 폐지 결정에 “박완수 지사의 청년정책 1호는 청년 버팀목 빼기”라고 비판했다.

김경수·김진옥·박준호·성동은·손덕상·신상훈·장종하 등 11대 도의원들은 1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지사는 취임사에서 소통이라는 단어를 7번 말했지만 청년센터 폐지 논의에서 당사자인 청년과는 단 한 번의 대화가 없었다”며 “청년과 소통하라고 만들어놓은 청년정책네트워크는 그대로 무시당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년온나(경남청년센터) 폐지 결정을 철회하고 이용자인 청년들과 소통할 것 △이용실적 부족과 운영비 문제, 시군 센터와 사업 중복 등 도에서 말하는 폐지 이유에 관해 청년들에게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뒤 폐지 여부를 결정하라고 요구했다.

김경수·김진옥·박준호·손덕상·신상훈·장종하 등 11대 도의원들이 1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의 청년센터 폐지를 비판하고 있다. /11대 도의회 청년정책연구회
김경수·김진옥·박준호·손덕상·신상훈·장종하 등 11대 도의원들이 1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의 청년센터 폐지를 비판하고 있다. /11대 도의회 청년정책연구회

이들 7명은 11대 도의회에서 청년7조례를 제정했었다. 프리랜서 권익보호·지원 조례(장종하), 청년주거 지원 조례(김진옥), 청년 생활안정 지원 조례(김경수), 청년 문화예술 육성·지원 조례(성동은), 청년시설 운영·지원 조례(신상훈), 개인형이동장치 이용 안전 조례(박준호), 청년창업 지원 조례(손덕상)가 그것이다. 이 청년조례로 2020년 행정안전부 주관 전국 지방의회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전·현직 청년 도의원들은 “청년7조례를 기반으로 청년정책을 담당하는 조직과 인력이 편성됐고 청년센터 청년온나 등이 개소했다”며 “공공 공유주택인 거북이집과 청년친화도시 같은 전국 최초 청년 사업도 쏟아내며 경제와 일자리에만 국한돼 있던 청년정책이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갔다”고 말했다.

이들은 경남청년센터 직원 5명에게 일방적인 통보를 한 점도 문제 삼았다. 직원 모두 비정규직으로 경남도 출자·출연기관 구조조정의 희생양이 됐다는 주장이다. 실직 위기에 놓인 직원 역시 경남에서 살아가는 청년이라고 했다. “또래 청년을 위해 일해보겠다는 마음, 또 누군가에겐 취직 자체로 즐거웠을 첫 직장”, “진정 운영비 비중이 높은 것이 문제라면, 그들 스스로 해결할 기회와 시간을 줘야 한다”는 호소도 했다.

경남도는 기자회견 직후 설명자료에서 “예산 집행과정의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도민의 소중한 혈세가 꼭 필요한 곳에 투입되도록 하는 것은 경남도의 당연한 책무”라고 반박했다.

이어 “객관적 데이터를 토대로 실무진의 충분한 검토를 거쳐 청년센터 폐지를 합리적으로 결정했다”며 “재원은 한정적인데 비효율적인 분야에 예산을 지속적으로 투입한다면, 대다수 청년들에 대한 지원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청년정책 로드맵 수립 용역 등을 통해 청년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충분히 수렴해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청년 지원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민왕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