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등 5곳 공동 결의대회… 도지사에게 현안 해결 촉구

경남지역 투쟁사업장 노동자들이 한데 모여 연대와 투쟁을 다짐했다.

15일 낮 12시 경남도청 앞에서 열린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투쟁사업장 결의대회에는 천막농성 등 투쟁을 이어가는 노동자와 전국 연대자 100여 명이 모였다.

먼저 배성도 한국지엠 창원공장 비정규직지회장이 연단에 섰다. 한국지엠 창원공장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해고자 복직과 불법파견 책임을 요구하며 투쟁하고 있다.

그는 "한국지엠은 여전히 변하지 않고 있다. 사측은 지난 5월 소송 대리인에게 합의안을 제시했고, 부평공장 소송 대리인에게도 만나자며 접근했다"면서 "불법을 감추려고 뒤에서 꼼수를 부리고 조합원 대부분이 해고됐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가 15일 오후 경남도청 앞에서 '투쟁사업장 결의대회'를 열고 위장폐업 철회·구조조정 저지·비정규직 철폐를 촉구하고 있다. /김은주 인턴기자 kej@idomin.com
▲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가 15일 오후 경남도청 앞에서 '투쟁사업장 결의대회'를 열고 위장폐업 철회·구조조정 저지·비정규직 철폐를 촉구하고 있다. /김은주 인턴기자 kej@idomin.com

현재 한국지엠 부평·창원·군산공장 비정규직들은 원청을 상대로 근로자지위확인 소송을 벌이고 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지난 6월 한국지엠 소송 관계자가 일부 비정규직 노동자 소송 대리인에게 '소송 당사자들에게 5000만 원을 지급하고 근로자지위확인 소송을 취하한다'는 내용으로 합의를 제안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현우 사천지역지회 지에이산업분회장도 나섰다. 지에이산업 노동자들은 지에이산업에 폐업 철회를 요구하는 투쟁을 벌이고 있다.

이 분회장은 "폐업한다더니 현재 청산은 안 되고 있다. 분명한 위장 폐업이고, 불법파견 책임을 회피하려는 목적"이라며 "경남도, 경남테크노파크, KAI 등이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만큼 도지사가 나서 중재하고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에이산업 법인 지분 14%가량이 경남테크노파크에 있고 경남테크노파크는 경남도 출연 기관이다. 지에이산업 노동자들이 경남도청 앞에서 천막농성을 이어가는 이유다.

▲ 연대 집회에서 투쟁사업장 노동자들이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은주 인턴기자 kej@
▲ 연대 집회에서 투쟁사업장 노동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은주 인턴기자 kej@

오해진 한국산연지회장은 고맙다는 말로 투쟁사를 시작했다. 한국산연 노동자들은 일본 산켄전기 위장폐업 철회와 정상화, 외투기업규제법 제정 등을 요구하는 투쟁을 1년째 잇고 있다.

오 지회장은 "외투기업을 규제해야 하는데도 법제화가 소홀하다. 공장 정상화와 규제 법제화 투쟁의 진전은 없지만 연대의 힘으로 투쟁을 다시 결의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 밖에도 한국공작기계 노동자들이 고용 승계를 요구하는 투쟁을 하고 있고, 한국지엠 창원부품물류센터 비정규직 노동자들도 창원센터 폐쇄와 해고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투쟁 중이다.

이들은 "투쟁사업장 노동자가 연계하면 현장에 돌아갈 것으로 믿는다"면서 김경수 도지사의 지역노동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