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석탄화력 단계적 대체
주민·환경단체 반대 잇따라
"분열 초래·탄소 감축 미미"

정부 온실가스 감축계획의 한 축인 '석탄화력발전소 폐쇄-LNG발전소 전환·신설'이 경남 곳곳에서도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지역주민과 환경단체들은 사업이 밀어붙이기식으로 진행되는 데다, 탄소 감축목표를 실현하기에 부족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경남 곳곳서 'LNG 대체' 움직임 = 정부는 지난해 12월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2030년까지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24기를 폐쇄하겠다고 밝혔다. 이 중 보령 1·2호기, 삼천포 1·2호기, 호남 1·2호기 등 6기는 영구 폐쇄, 당진 1~4호기, 보령 5·6호기, 삼천포 3~6호기, 태안 1~4호기, 하동 1~4호기 등 18기는 단계적으로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후 2034년까지 추가로 6기를 LNG발전소로 대체한다. 이 과정에서 석탄발전 비중을 2020년 31.9%에서 2034년 22.7%로 낮추겠다는 계획이다.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하 9차 전기본)에는 LNG대체 발전소와 발전용량이 나왔지만, 대체 예정지까지 명시하진 않았다. 발전공기업들은 기존 화력발전소 터 혹은 대체예정지를 찾아 협의를 진행하는 중이다.

경남지역도 예외는 아니다. 4곳은 현재 사업 여부가 확정된 단계는 아니지만, 검토·준비 단계에 있다. 한국남부발전은 하동 1·3호기 LNG 발전소 대체 부지를 하동 대송산단과 합천군으로 예정하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고 있다. 다만,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로부터 발전사업변경허가를 얻지 못했고, 본사 이사회 통과도 아직이다. 한국남동발전은 경남 각 지자체로부터 삼천포 3·4호기 LNG 발전 대체부지를 신청받았다. 남해군이 지역 여론에 부딪혀 신청을 철회했지만, 고성군이 지난달 30일 기재부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 합천군이 추진하는 LNG발전단지 건립 반대 성명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한 의령군의회. /의령군의회
▲ 합천군이 추진하는 LNG발전단지 건립 반대 성명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한 의령군의회. /의령군의회

일부 단계가 진행되는 곳도 있다. 한국중부발전은 보령석탄화력발전소 6호기 대체 부지로 함안군 군북면을 선정했고, 발전사업변경허가까지 받았다. 이 사업은 환경영향평가·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남겨두고 있다. 석탄화력발전소 대체가 아닌 신규 LNG 발전소 예정지도 있다. 현대산업개발·한화에너지 등을 주주로 하는 통영에코파워㈜가 통영시 광도면 성동조선 터 일부에 계획 중이다. 9차 전기본에 반영돼 발전사업 허가도 받았다. 그 외 삼천포 5·6호기와 하동 5·6호기 역시 오는 2034년까지 터를 찾아 LNG발전소로 대체해야 한다.

◇LNG, 탄소 감축 대안 안돼 = 하지만, LNG 발전 대체 계획은 곳곳에서 반발을 부르고 있다. 합천·고성 주민들과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5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후재앙과 도민 분열 초래하는 LNG 화력발전소 건설 추진을 당장 중단하라"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현재 통영과 합천 주민들은 LNG화력발전소 반대 대책위를 꾸리고 LNG발전소 백지화를 외치고 있다"라고 말했다. 통영 주민들은 시청 앞 집회를 240일이 넘도록 이어가고 있고, 합천군은 지난달 26일 세 번째 촛불집회를 열었다는 것이다. 고성군 주민들은 올해부터 가동한 신규 석탄화력발전소인 고성하이 1·2호기로 주민 고통이 심각한 상황에서, LNG 발전소까지 용인할 수는 없다는 견해다.

이날 비상행동은 LNG 발전소 전환으로는 '경남도 2030 탄소감축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경남도는 올해 초, 2030년까지 2017년 대비 온실가스를 60% 감축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환경부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자료를 보면 경남도 2017년 온실가스 총 배출량은 6774만t이다. 목표를 이루려면 이를 4064만t까지 줄여야 한다.

비상행동은 "화력발전소 폐쇄·LNG 전환 등 정부 계획을 반영해 계산했을 때, 2030년 에너지 산업 부문에서만 벌써 3860만t의 온실가스가 나온다"라며 "나머지 분야를 줄여 총 배출량 60%를 달성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권경락 기후솔루션 이사는 "LNG 발전소 온실가스 배출계수는 석탄 대비 50% 정도 되고, 발전소 가동률을 최대한 보수적으로 계산해 나온 수치"라며 "LNG 발전소 대체 방식이 앞으로의 감축 목표에 적절한 수준인지는 따져봐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