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만에 경호동 건립 진행
진입도로 확장·주차장 확충 등
양산시·경호처 주민 협력 약속

주민 반대로 논란이 불거져 공사를 중단했던 문재인 대통령 사저 경호동 공사가 25일 만에 재개됐다.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에 들어서는 대통령 사저는 지난달 8일 마을 주민 대상 설명회를 열고 경호동 공사를 먼저 시작했다.

하지만, 같은 달 21일 하북지역 10여 개 사회단체 이름으로 사저 건립 반대 펼침막을 시내 곳곳에 내걸었다. 이들 단체는 "사저 건립 후 발생할 차량 정체와 주차난, 소음 등의 문제를 논의하자고 수차례 건의했지만 청와대도 양산시도 반응이 없었다"며 '소통 부재'를 명분으로 단체행동에 나섰다. 이에 따라 청와대 경호처는 23일부터 안전점검 등을 이유로 공사를 중단한 바 있다.

▲ 주민 반대 논란이 불거져 공사를 중단했던 문재인 대통령 사저 경호동 공사가 재개됐다. 현재 공사 현장 입구에 설치된 출입통제 시설물은 철거된 상태다. /이현희 기자
▲ 주민 반대 논란이 불거져 공사를 중단했던 문재인 대통령 사저 경호동 공사가 재개됐다. 현재 공사 현장 입구에 설치된 출입통제 시설물은 철거된 상태다. /이현희 기자

17일 평산마을 주민에 따르면 공사 현장에 설치했던 출입통제 시설물을 치우는 등 공사 재개를 위한 준비작업에 들어갔다. 애초 이날 공사를 재개할 계획으로 알려졌지만 15일부터 3일간 내린 비로 현장이 진흙 범벅인 데다 19일 부처님 오신 날 등을 고려하면 본격적인 공사는 20일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경호처가 공사를 재개한 것은 지난 11일 양산시와 사저 건립 반대 대책위원회가 간담회를 열고 "대책위 활동과 펼침막 등 집단행동을 중단한다"는 방침을 이끌어냈기 때문이다.

이날 김일권 시장은 "진입도로 확장, 주차장 확충 등 사저 건립으로 예상되는 불편을 해결하고자 주민과 소통하겠다"고 약속했고, 경호처 역시 "주민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며 자세를 낮춘 끝에 문제 해결 실마리를 찾았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