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수산업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규탄하고 정부에 수산업 보호대책을 촉구했다.

경남수협장협의회는 30일 오전 마산수협 공판장 일대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규탄대회'를 열었다.창원 관내 수협 임직원과 수산업인들이 집회에 참여했다. 공판장 앞 바다 위에서는 어선 20여 척이 해상 시위도 펼쳤다. 이날 규탄대회는 전국 9개 권역 거점 항·포구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렸다. 

협의회는 "오염수 해양방출은 주변국 국민 생명과 건강을 침해함은 물론 우리나라 수산업 존립을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일본 정부를 규탄했다. 그러면서 △해양방류 결정 즉각 철회 △투명한 정보공개와 과학적 검증 요구 수용해 달라고 촉구했다.

경남수협장협의회는 30일 오전 마산수협 공판장 일대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규탄대회'를 열었다. /창원시
경남수협장협의회는 30일 오전 마산수협 공판장 일대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규탄대회'를 열었다. /창원시

협의회는 "일본은 세슘·스트론튬과 같은 위험한 방사성 물질은 우선 처리하고, 기술상 분리할 수 없는 삼중수소는 4~500배 희석해 30년에 걸쳐 방출하겠다고 한다"라면서 "국제 연구기관과 전문가들이 삼중수소가 인체에 거의 영향이 없다거나 장기간 바닷물에 희석돼 한국 유입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공언한들, 누가 믿을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이들은 한국 정부에도 △정부 수산물 안전관리방안 △정부 수산업 보호대책 등을 신속히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전문가 공언과 관계없이 국민들의 오염수의 국내 유입을 우려하고 있고, 이미 수산물 소비가 위축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일본이 해양 방출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꺽인 수산물 소비심리를 다시 회복할 수 없다는 점을 정부가 깊이 인식해야 한다"라며 "전국 수산산업인들은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허성무 창원시장 역시 "일본 정부의 결정은 생명의 바다로 거듭나고 있는 마산만을 죽음의 바다로 만드는 침략행위"라며 "일본산 수입물 검역강화와 수입금지 등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단호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