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의회 촉구 결의안 채택 "예의 지키고 욕심은 버려야"

남부내륙고속철도 합천 역사와 관련해 합천군의회(의장 배몽희)가 22일 거창군에 단체행동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의회는 결의안에서 "오랜 이웃 관계인 두 지자체가 남부내륙철도 합천 역사 위치를 두고 관계가 불편한 시기를 맞고 있다"며 "이는 남부내륙철도 합천 역사와 관련해 거창군이 단체시위 등 행동이 도를 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의회는 "거창군이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명분 아래 해인사역 유치를 주장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거창군민의 이용 편의를 위한 것일 뿐 합천군과 인근 시군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행태"라며 "이는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공에 역행하는 행위일 뿐 아니라, 지자체 간 지켜야 할 예의도 갖추지 않은 처사"라고 덧붙였다.

▲ 합천군의회가 남부내륙철도 합천 역사 관련 거창군에 시위 등 단체행동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합천군의회
▲ 합천군의회가 남부내륙철도 합천 역사 관련 거창군에 시위 등 단체행동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합천군의회

특히 "거창군의 간섭행위는 합천군 내부 갈등을 부추기고, 자신들의 욕심을 채우려는 시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라며 "거창군수는 정치적 행보를 멈추라"고 경고했다.

의회는 거창군에 △남부내륙철도 합천 역사 위치 결정 관련 모든 단체시위와 행동을 즉각 중단할 것 △상처받은 합천군과 군민에게 정중히 사과할 것 △국토부는 합천 역사 위치를 이른 시일 내 공정한 방법으로 확정해 남부내륙철도 시대를 열 것 등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거창군 유치추진위 관계자는 "역사 유치 활동은 합천군에 대한 여론 분열행위와 간섭행위가 아니라 거창군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정당한 권리 행위"라고 설명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