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정간섭'-'정당한 경쟁' 팽팽
두 지역 군민들 서로 악다구니
국토부 내달 결정 연기설 솔솔

남부내륙고속철도 합천 역사 위치를 두고 거창군과 합천군 두 지자체 간 갈등이 또다시 확산하고 있다.

합천군청년연합회 등 합천 지역 6개 사회단체 회원 100여 명은 15일 오전 합천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거창군은 합천군민 여론 분열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는 최근 거창군 7개 읍면에서 해인사역유치추진위원회 발대식을 열고, 청와대에서 1인 시위 등 유치전을 벌이는 데 따른 대응이다. 

합천지역 사회단체들은 이날 집회를 통해 "국토교통부가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통해 밝힌 서산리와 임북리가 합천 역사의 최적지"라며 "거창군이 해인사역 유치를 주장하며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3월 공청회에서 국토부는 역사 위치 변경은 불가하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합천 역사 위치와 관련해 거창군은 합천군을 기만하는 간섭 행위와 여론 분열을 조장하는 모든 활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합천군은 물론 해인사역유치추진위원회에서도 국토부 의견을 존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거창군은 향우회까지 가세해 국토부 안을 부정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주민들도 거창군에 격앙된 감정을 쏟아냈다. 집회에 참여한 한 주민은 "남부내륙철도 합천 역사 유치는 그 누구보다 합천 군민의 힘으로 이뤄낸 성과"라며 "사업 추진을 앞둔 시점에서 거창군이 감 놔라 배 놔라 하는 식의 간섭행위는 더는 묵과할 수 없는 행위"라고 경고했다. 또 다른 주민도 "사업이 늦어지거나 무산된다면 이웃사촌인 거창군을 두고두고 원망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두 지자체 간 갈등은 2019년 5월 거창군과 해인사가 '남부내륙철도 해인사역 유치 거창군·해인사 공동추진위원회'를 발족, 유치활동을 펼치며 시작됐다. 합천읍 인근에 역사를 유치하려는 합천군과 대립각을 세우며 갈등은 증폭되기 시작했고, 급기야 합천역사유치추진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합천 역사 위치 선정에 대해 간섭 행위를 그만두라"고 경고했다. 당시 문준희 합천군수는 "거창군과 해인사, 합천 북부지역(가야·야로면 등)에서 역사 유치와 관련해 여론을 조장하고 각종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고 작심 발언을 하는 등 역사 유치와 관련해 날카로운 심경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에 맞서 거창군에서는 "남부내륙권 모두가 고른 교통편의를 누리고 상호 동반성장해 나가야 한다"며 중앙정부를 방문해 해인사역 유치 필요성을 설명하고 군민 서명운동을 벌이는 한편, 거창군의회에서는 해인사역 설치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었다. 이후 국토부가 지난해 12월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를 통해 합천읍 서산리(1안)와 율곡면 임북리(2안)를 합천 역사 예정지로 선정, 5월 최종 발표를 앞두고 있었으나 최근 주민 갈등 등의 이유로 연기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한편, 이번 집회와 관련해 거창군유치추진위원회 관계자는 "남부내륙철도 사업은 국가균형발전을 목표로 한다"며 "거창군민들은 인근 지자체와 상생할 수 있는 해인사역을 원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역사 유치 활동은 합천군에 대한 여론 분열행위와 내정간섭이 아니라 정당한 권리 행위"라고 설명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