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부정·부패 과거세력 심판"
국힘 "부동산 실패한 정부 심판"

의령군수와 부산·서울시장 등을 선출하는 4·7 재·보궐선거 본투표가 7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전국 3459개 투표소에서 진행된다. 지난 2~3일 있었던 사전투표에서 역대 재보선 최고치인 20.54%의 투표율을 기록한 가운데, 최종 당선자 윤곽은 이날 밤 12시께 드러날 전망이다.

최대 승부처인 부산·서울 시장 보선 여야 후보들은 저마다 승리를 장담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부산시장 후보는 "현장에서 만나는 시민들 분위기는 여론조사와 많이 다르다. 바닥 민심이 요동친다는 것을 느낀다"고 했고,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도 "사전투표율이 사상 최고로 높았다. 이는 우리가 지금 이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는 "여론조사와 현장 민심 사이에 특별한 이상징후가 있는 것 같지 않다. 지금 추세가 유지될 것"이라고 했고,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도 "국민의힘이 당명을 바꾸고 재단장을 해서 국민에게 사랑을 받기 직전에 있는 것 같다. 4월 7일은 서울시민이 승리하는 날"이라고 했다.

이번 재보선은 상대 세력에 대한 '심판론 대 심판론'이 어느 때보다 맹렬하게 맞붙었던 선거였다. 국민의힘이 LH 사태와 집값 급등 등 여권의 부동산 실정을 비판하며 정권 심판을 호소하는 데 맞서, 민주당은 오세훈·박형준 후보의 각종 비리 의혹을 제기하며 거짓·부패 세력, 과거 세력 심판론을 주장했다.

다수의 여론조사 결과는 문재인 정권 심판론에 힘을 싣는 형국이지만, 여론조사 공표 가능 시한인 지난달 31일 전 이루어진 조사여서 이후 1주일 사이에 표심이 어떻게 움직였을지 쉽게 단정할 수 없다.

선거 승패에 따라 어느 한쪽은 치명상이 불가피하다.

특히 여권은 부산·서울 둘 중 한 곳이라도 이기면 불리한 판세 속에서 선전했다는 평가를 듣겠지만 두 곳 모두 잃을 경우 향후 국정 운영에 심각한 타격이 예상된다. 안 그래도 지지율 최저치를 연일 경신하고 있는 문 대통령은 레임덕이 더욱 가속화될 거고, 민주당은 '입법 독주'로 불렸던 기존 강경노선에 수정을 가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미 민주당 내에서는 "성찰하고 변화하는 자세로 국민의 다양한 요구를 경청, 정책에 반영하겠다"(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 "부동산값 폭등과 내부 비리를 막지 못한 것에 송구하다. 고칠 것은 고치고, 개혁할 것은 확실하게 개혁하겠다"(김종민 최고위원) 같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여권 내 대권 및 당권 구도도 격변이 점쳐진다.

이번 재보선을 이끈 이낙연 전 대표는 대선주자로서 지지율이 이미 하락 중인 가운데 회복하기 어려운 내상을 입을 것으로 보이고, 반면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강 체제'를 굳히면서 재보선 후 당 재편 및 쇄신의 중심에 설 확률이 높아진다. 당 안팎에서는 현 지도부 총사퇴 및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대선후보 경선 연기설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국민의힘은 거센 정권 심판 여론을 감안하면 2패는 물론이고 1승 1패도 감당하기 힘든 성적이 될 수밖에 없다.

이 경우 국민의힘은 당 해체 수준의 걷잡을 수 없는 혼돈에 휩싸일 뿐 아니라 내년 대선을 앞두고 시작될 야권 재편 주도권도 당 바깥의 제3세력에 내줄 공산이 커진다.

하지만 예상대로 부산·서울 두 곳 다 승리하면 향후 국정 운영과 야권 재편 과정에서 중심에 설 게 분명하다. 여권이 순순히 수용할지는 미지수지만, 특히 부동산 정책이나 검찰 관련 정책의 노선 전환을 강력하게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재보선 직후 퇴임 의사를 밝힌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리더십이 재조명되면서 어떤 식으로든 그의 역할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비록 대표직은 그만둬도 국민의힘 안팎을 넘나들면서, 명실상부 대선주자 선호도 1위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앞세워 정권교체에 매진하는 시나리오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