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언론의 신공항 반대, 균형발전 외면
사업과정서도 지역 내 소외 의견 없도록

"전형적인 수도권 중심 사고가 반영된 일부 언론의 부정, 왜곡 보도에 적극적인 반론을 제기하라." 김경수 지사가 서울지역 언론의 부정적인 가덕도신공항 보도에 대한 불편함을 드러냈다. 지난 3일 열린 '월간회의'에서다.

앞서 지난달 25일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사실상 반대 입장을 내놓았다.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거듭나려면 국제선과 국내선, 군 시설 등을 갖추어야 하고, 사업비가 28조 7000억 원에 이른다'는 내용이다. 이후 가덕도신공항특별법은 통과했고 서울지역 언론의 부정적인 보도 수위는 점점 높아졌다.

물론 특별별 통과로 '예타 면제'가 나쁜 선례가 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많았지만 '신공항 사업비가 터무니없이 부풀려 있다' 또는 '과다한 특혜를 준 사례'라는 저의가 의심스러운 기사도 적지 않았다.

서울지역 언론의 수도권 중심 시각은 이번만이 아니었다. 앞서 "가덕도공항 활주로에서 고추를 말릴 수도 있다"거나 "고추 대신 멸치 말리는 공항이 될 것"이라는 정치인 말을 인용해 우려를 넘어 저주를 쏟아내기도 했다.

서울지역 언론의 보도는 충분히 예상됐지만 이례적이다. 그동안 서울지역 언론은 지역에 대한 관심이 없었으며 이렇게 한목소리를 낸 적도 없기 때문이다.

그들 주장을 요약하자면 '관문공항은 오직 인천공항 하나면 됐지 돈 들여 왜 효율성을 떨어뜨리느냐' 또는 '조금 불편하겠지만, 얼마나 자주 사용한다고 그렇게 큰돈을 들여서 해야 하느냐'라는 인식이다. 결론적으로 지역 소외와 균형발전에 대한 생각은 없었다. 오히려 사안을 지역 이기주의로 몰아갔다.

동남권 신공항은 주민 불편해소 차원이 포함됐지만, 사실상 동남권의 지역 불균형에 대한 몸부림이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기업들이 수도권으로 빠져나가고, 일자리가 줄고, 청년들이 빠져나가 대학이 쇠퇴하고, 인구는 줄어 지역은 활력을 잃어가고 있다. 이에 경남·부산·울산이 광역교통망을 형성하고 신항과 신공항을 기점으로 재도약을 모색하겠다는 시도다. 블랙홀 같은 수도권 일극 체제에 대응해 몸집을 불려 역량을 결집하겠다는 의지다.

아무튼 가덕도신공항특별법 통과로 큰 흐름은 형성됐다. 그렇지만 목표 시점 내 완료에만 집착해서는 안 되며, 반대로 역지사지하는 지방정부의 모습이 필요하다.

비록 비판 일색이지만 서울지역 언론의 지적 중에 되짚어볼 부분도 있다. 가덕도신공항과 관련한 지역 내 이견에도 귀기울여야 한다.

특히 가덕도 주민들은 자신들이 당사자임에도 속도전에 밀려 그 목소리가 묻혀 왔다. 환경단체 주장들도 새겨들어야 할 부분이 적지 않다. 가덕도신공항과 동남권 메가시티로 발생할 지역 내 역차별도 고민해야 한다. 앞으로는 이들의 의견을 듣고 문제점을 짚어보며 충분하게 토론해야 한다. 비록 소수지만 꼼꼼히 챙겨야 한다. 그들과 같아지지 않으려면.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