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새 보금자리 주남저수지 개밭 막아야
창원시 “문제 없다” 선 그어

주남저수지 주변 성토 문제를 놓고 환경단체와 창원시 사이 마찰이 잦다. 

환경단체는 창원시가 철새 보금자리인 주남저수지를 지키려는 역할에 소홀하다고 지적하지만, 창원시는 문제가 없다고 맞서고 있다.

1일 창원시 의창구 동읍 월잠리 일부 논 위에 흙이 쌓아 올려져 있다.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1일 창원시 의창구 동읍 월잠리 일부 논 위에 흙이 쌓아 올려져 있다.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은 지난 2일 성명으로 창원시가 주남저수지 개발 행위를 막아내야 한다는 견해를 재차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달에도 홍남표 창원시장에게 면담을 요청하면서 주남저수지 생태계 보전 의견을 전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창원시 의창구 동읍 월잠리 일부 논 위에 흙이 쌓아 올려져 있는 점을 지적했다.

이들은 “창원시는 주남저수지 생태계 보전과 생물 다양성을 위한 인식을 증진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창원형 자연농업을 확산해 논 습지를 유지하고, 생태계 서비스를 확대하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지적에 창원시 푸른도시사업소 주남저수지과는 지난달 31일 “해당 지역은 성토 높이 50㎝ 이하로 개발행위 허가 대상이 아니다”며 “주남저수지 협동조합 정상화를 위해 생태 둠벙을 조성하는 사업”이라고 답했다.

이에 환경운동연합은 주남저수지 환경보전 계획을 세운 의미를 잊은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창원시에서 매입한 논을 언제든 개발할 수 있다고 피력하는 거나 마찬가지”라며 “논의 형질 변경과 관련해 언제든 제한구역 내에서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례”라고 꼬집었다.

/김다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