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은 큰 피해 없는 것으로 파악
장기간 이어질 때는 피해 불가피
중기청 "애로 실시간 파악해 대응"

중국이 단기비자 발급을 중지한 지 보름이 지났다. 경남 중소기업들은 이러한 시간이 길어지면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주한중국대사관은 지난 10일 소셜미디어 위챗 공식 계정에서 '중국 국내 지시에 따라 오늘부터 주한중국대사관·총영사관은 방문, 상업무역, 관광, 의료·일반 개인 사정을 포함한 한국 국민의 중국 방문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에 국내 수출업계·기관은 우려를 표했다. 특히 경남은 중국·미국이 가장 큰 수출국이라 더더욱 걱정될 수밖에 없었다. 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중소기업중앙회·한국무역협회 등 관련 기관은 저마다 수출 애로를 줄이고자 접수센터 운영 등 대비책을 내놓았다.

경남은 당장 그 여파에 휩쓸린 분위기는 아니다. 26일 오후 기준 경남중소벤처기업청에 들어온 애로 접수 사례는 1건이다.

제조업을 영위하는 ㄱ 사업체는 1월 말에 중국 한 업체를 직접 찾아 관련 시설을 설치하기로 사전 협의했다. 하지만 단기비자 발급 중지에 현장을 찾을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국외에 지사를 둔 사업장은 현지 인력이 상주하고 있어 비자 발급 여부는 크게 상관없는 분위기다. 다만 접수된 사례처럼 중국이 주요 거래처이면서 현장 상담·시공을 해야 하는 업체라면 타격이 불가피하다.

경남중기청 관계자는 "전국 지역 중기청에서 접수된 건이 26일 기준 10건가량"이라며 "해당 사례들을 모아 대응책을 신속하게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남도는 중국 산동·상해 등에 수출을 지원하고 애로를 해소하는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중국 단기비자 발급 중단에 따른 호소는 아직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도 국제통상과 관계자는 "무역협회·경남중기청 등과 기업 어려움을 공유하면서 지자체 차원에서 대응할 만한 방법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수출 유관기관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국가 대 국가 간 외교 문제라 신청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을 것이라는 견해도 나온다. 실제 피해 사례가 많음에도 표면적으로는 적은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창원지역에서 제조업을 영위하는 한 중소기업 대표는 "자금 지원 개념이 아닌 단순 애로 접수라 그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을 것"이라며 "더군다나 수출 유관기관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에 어려움 해소 기대치가 낮을 수 있다"고 말했다.

경남중기청·중기중앙회 경남지역본부·무역협회 등 중소기업 관련 기관은 애로 접수센터를 설치해 중국 단기비자 발급 중지 피해 사례를 접수하고 있다. 문의는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지역정책과 수출지원팀(055-268-2545)으로 하면 된다. 

최열수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중국 비자 발급 중단에 따른 중소기업 애로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이른 시일 내에 해소될 수 있도록 온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안지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