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청렴도 3등급으로 추락에 취임 초부터 집중
"직원들 동요치 말라"하지만 시책에 제동 불가피

60대 한 창녕군민은 김부영 군수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지자 "그가 내세운 건축 인허가 비리, 공무원 인사잡음 청산 의지가 꺾이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했다. "선거 전부터 공직자 청렴도 향상을 내세웠고, 취임 직후부터 청렴도 1등급 회복을 내세운 군수가 스스로 그 족쇄에 매이게 된 것 아니냐"는 것이다.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2017년 1등급을 기록했던 창녕군 공무원 청렴도는 지난해 3등급으로 추락했다. 2020년 11월 창녕군체육회의 보조금 횡령과 2021년 4월 간부 공무원의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 2021년 8월 고위직 공무원 성범죄 의혹 등이 작용했다. 선거 때마다 돈이 오간다는 의혹이 일었고, 군청 안팎에서는 인사와 건축 인허가 관련 잡음이 없지 않았다.

6.1 지방선거에서 당선한 김 군수는 지난 7월 취임 이후 이런 분위기에 쐐기를 박고자 했다.

'청렴도 대책반'을 구성하고, 군수가 직접 '청렴시책 추진상황 보고회'를 주관했다. 3억 원 초과 사업을 대상으로 '청렴지킴이'를 운영해 공사 관리·감독 분야의 청렴도 향상을 노렸다. '부정부패'에 흔들리기 쉬운 인사철과 명절, 연휴 시기에는 '청렴주의보'를 발령했고, 일선 공무원들은 업무 시작 전 컴퓨터 알림창에서 공직자윤리법과 청탁금지법·이해충돌방지법·행동강령 등을 숙지하는 '자가학습시스템'까지 갖췄다.

1일 오전 창녕군청 정례조회에서 발언하는 김부영 창녕군수.  /창녕군
1일 오전 창녕군청 정례조회에서 발언하는 김부영 창녕군수. /창녕군

그랬던 김 군수가 지난 선거 과정에서 선거인 매수를 포함해 식사·금품 등을 제공한 혐의로 기소됐다. 군청 내부는 물론, 군민 전체의 청렴도 향상 열망에 제동이 걸렸다.

김 군수는 이를 의식한 듯 1일 오전 정례조회에서 "언론을 통해 내용을 아시겠지만, 직원들은 동요하지 말고 각자 본분을 지키면서 일해달라. 제 문제는 제가 소명하고 해결해 나가겠다. 이 일로 군정을 소홀히 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어떻게 이를 실천하느냐이다. 대법원 판결까지 1년 정도 남은 기간에 공무원들이 본분을 지키고, 군수는 오로지 군정에 충실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각계 입장을 들었다.

먼저 창녕군의회 김재한 의장은 "군수가 기소됐지만, 지금까지 강조해온 인사 투명성과 공직자 청렴도 향상을 위해 더 분발해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군의회는 견제와 균형, 협치라는 임무에 더 충실하겠다. 민생과 지역경제 회생에 소홀함이 없도록 협치할 부분은 협치하고, 견제·감시할 부분은 그렇게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선거인 매수 혐의를 공식 석상에서 맨 처음 제기했던 김태완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은 "선거인 매수는 그야말로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범죄"라면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결이 이뤄져 진실을 규명하고 실추한 창녕군민들의 명예가 회복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군수나 공무원들은 평상심을 갖고 철저하게 공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했다.

또, 윤석민 창녕군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이럴 때일수록 공무원들이 본분에 충실하게 임하는 것이 최선의 상황 타개책이 아닐까 한다"면서 "공무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자기 위치에서 충실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공무원노조는 조합원들이 그렇게 할 수 있도록 각별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 군수의 핵심 추진사업인 '창녕발전 119프로젝트'의 이후 향방도 주목된다.

'재정 1조 원 시대'라는 의미의 '1'과 '원웨이 순환도로 구축'을 의미하는 또다른 '1', 창녕발전 9대 시책에서 따온 '9'를 묶은 이 프로젝트 또한 김 군수와 명운을 함께 할 수밖에 없다.

김 군수는 '창녕발전 119프로젝트'를 미래 창녕을 만들 비책이라고 강조하며 예산 확보 등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일균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