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8일 경남연극인페스티벌
도립극단-지역 연극 상생 모색
카툰마임쇼 등 무료 공연도

한국연극협회 경남지회가 주최하고 경남도가 후원하는 ‘제12회 경남연극인페스티벌’이 오는 17~18일 진주 동성동 복합문화공간 예술중심현장에서 열린다. 연극 공연과 토론회, 경남연극인대상 시상식 등이 이틀에 걸쳐 마련된다.

17일 오후 1시에는 ‘국공립극단과 지역 연극 생태계’라는 주제로 포럼이 개최된다. 문화예술활동가로 활동 중인 남정숙 전 성균관대 교수가 주제발표를 한 뒤 김경익 한국연극협회 사무총장, 이훈호 극단 장자번덕 연출이 참여해 지역 생태계와 국공립극단 상생 방안을 토론한다. 사회는 통영 극단 벅수골 박승규 배우가 맡는다.

극단 현장 <카툰마임쇼> 속 한 장면. /극단 현장
▲ 극단 현장 <카툰마임쇼>. /한국연극협회 경남지회ㅁ
▲ 서울 극단 앙상블 <씨름사절단>. /한국연극협회 경남지회

같은 날 오후 4시에는 진주 극단 현장 <카툰마임쇼>가 공연된다. 마이미스트 고재경과 극단 현장 단원들이 몸짓과 표정만으로 웃음, 허전함, 애잔함, 희망 등을 두루 풀어낸 작품이다. 이어 오후 7시에는 현장아트홀에서 서울 극단 앙상블 <씨름사절단>이 무대에 오른다. 한국 고유의 전통 운동 경기인 씨름을 세계만방에 알리고자 좌충우돌 고군분투하는 씨름 선수들의 이야기다. 두 작품 모두 관람료는 무료다.

이날 오후 8시 30분부터는 제3회 경남연극인대상 시상식이 이어진다. 경남연극인대상은 경남연극협회가 경남연극 발전을 위해 유의미한 작업 과정을 개척하고 인정받을 만한 성과를 낸 연극인 1명에게 주는 상이다. 올해 대상은 한국연극협회 경남지회 부지회장을 맡은 이정유 김해 극단 이루마 대표에 돌아갔다. 경남연극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 김해 극단 이루마 이정유 대표. /한국연극협회 경남지회

행사 마지막 날인 18일 오전 10시 30분에는 경남연극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토론회가 한 차례 더 마련된다. 앞선 포럼이 지역 공립극단이 나가야 할 방안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이날 토론회는 경남연극과 경남예술극단 발전 방향을 논하는 성격이다. 경남예술극단은 도내 극단별 연극인들이 모여 있는 연합단체로, 지역별 문화자원을 활용해 창작극을 제작하고 매년 도내 시군을 돌면서 순회공연을 해왔다. 이 토론회에는 경남연극인 20~30명이 참여한다.

최동석 한국연극협회 경남지회 사무처장은 “경남 연극인들만을 위한 축제가 아니라 연극인들과 지역민들이 즐길 수 있는 행사를 해마다 열어왔다”며 “올해는 전국 국공립극단 사례를 비교 분석해 경남도립극단과 지역 연극이 상생할 방안, 그리고 경남연극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도 함께 마련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석환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