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부서설치·조례제정 요구
생산·소비 친환경·공공화 방향
"먹거리 안전 더 미룰 수 없어"

진주지역 소비자생활협동조합, 협동조합, 농업인, 식생활교육 단체가 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안전한 먹을거리 보장과 환경농업 육성을 위한 6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이들은 지난 20일 진주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책제안을 하면서 25일까지 답변을 받아 결과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진주시에 환경농업정책과를 신설하고 진주시 환경농업육성조례 제정, 환경농업육성위원회를 운영하자고 요구했다. 그 이유로 도내 12개 시군에 친환경농업육성 조례가 있고, 많은 시군이 친환경농업정책과를 만들어 운영을 하고 있으나 진주시에 조례와 부서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초제 없는 진주를 선언하자고 제안하면서 농민이 가장 힘들어하는 제초 작업을 공공으로 하면 일자리창출, 농촌일손 덜기 효과와 함께 땅이 살아나고 자연이 살아나는 4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 진주지역 소비자생협, 협동조합, 농업인, 식생활교육 단체 등이 시장후보에게 먹을거리 보장과 환경농업 육성을 요구하는 6가지 정책제안을 하는 기자회견을 20일 진주시청 앞에서 열고 있다. /김종현 기자
▲ 진주지역 소비자생협, 협동조합, 농업인, 식생활교육 단체 등이 시장후보에게 먹을거리 보장과 환경농업 육성을 요구하는 6가지 정책제안을 하는 기자회견을 20일 진주시청 앞에서 열고 있다. /김종현 기자

더불어 진주시민 밥상에 친환경 먹을거리, GMO(유전자변형 생물체) 없는 진주시를 실현하자고 제안하면서 이를 위해 △어린이집과 학교급식부터 친환경농산물 50% 이상 시행, 5무(GMO, 방사능, 항생제, 농약, 화학적 합성첨가물 없는) 급식 전환 △친환경농산물 소비자 지원제도를 마련해 친환경농산물 판매 독려 △농토가 오염되지 않도록 GMO 작물 없는 진주를 선언하고 조례를 제정하자고 밝혔다.

또 환경농업을 고민하는 농민에게 체계적인 도움을 주고 소비자들에게 환경농산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교육하는 환경농업지원센터를 운영하고 농민 인증비용을 전액 지원하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진주시민 우리밀빵 보급 확대를 위한 밀농사 확대와 밀 수매를 진행하고, 비료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풋거름 작물을 무상으로 보급하자고 했다. 이웃에 의한 비의도적 혼입으로 친환경을 포기하는 농민이 없도록 환경마을단지, 환경 원예단지 등 소규모의 환경농업단지 만들기 사업도 제안했다.

이들은 "먹을거리 안전을 지키는 것만큼 중요한 일이 어디 있겠는가. 먹을거리 안전과 환경농업 확산, 자연생태계를 지켜가는 일은 하나로 연결돼 있으며 더는 미룰 수 없는 과제이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시장 후보들에게 정책을 제안한다"라고 밝혔다.

/김종현 기자 kimjh@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