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사업자 계획변경안 미제출
시 "협약 해지 등 대책 세울 것"

민간사업자가 거제 능포동 망산 일원에 추진하는 장승포유원지 조성 사업이 장기간 표류하고 있다.

20일 거제시에 따르면 성창기업지주㈜에서 시행하는 장승포유원지 조성 사업이 첫 삽도 못 뜬 채 지지부진하다.

이 사업은 성창기업지주가 700억 원을 들여 능포동 산61-1번지 일원 64만 4000㎡를 놀이·휴양 시설 등으로 개발하는 게 뼈대다.

앞서 2011년 11월 사업자 측이 시와 관광 휴양형 유원지 조성 사업을 위한 투자 협약을 맺으며 사업 밑그림이 드러났다.

이후 양측은 사업 실행을 담보하고자 2013년 5월 실시 협약을 체결했다. 사업 구상 단계에서 진행 단계로 나아간 것이다.

이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각종 행정 절차가 잇따랐다. 시는 이 기간 유원지 사업에 필요한 도시기본계획과 도시관리계획을 변경했다.

이 과정을 거쳐 사업 대상지 땅 쓰임새(용도 구역)가 개발이 제한되는 '근린공원·도시자연공원구역'에서 개발할 수 있는 '유원지'로 바뀌었다.

▲ 성창기업지주가 장승포유원지 조성 사업을 추진하는 거제시 능포동 산61-1번지 일원.  /거제시
▲ 성창기업지주가 장승포유원지 조성 사업을 추진하는 거제시 능포동 산61-1번지 일원. /거제시

자연녹지로 묶인 땅이 오랜 절차 끝에 풀리며 개발 걸림돌이 사라졌는데도 진척이 더디기만 하다. 사업자 측이 그동안 달라진 여건 등을 반영하고자 애초 유원지 조성 계획을 변경하려고 해서다.

하지만, 성창기업지주는 건설 경기 악화에 따른 재정난과 코로나19 장기화로 말미암은 자본금 감소, 관광 수요 부족 등을 이유로 유원지 조성 계획 변경안을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시는 성창기업지주에서 6월 말까지 조성 계획 변경안을 제출하겠다고 했으나, 지난달 관계자 회의 때 기한 내 제출이 어렵다고 해 조치 계획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사업이 본격화 단계를 앞두고 제자리걸음을 거듭하자 일부에서는 행정의 미온적인 태도를 나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사업자 측 추진 의지도 의심받는 분위기다.

김용운(정의당·마 선거구) 시의원은 최근 시정 질문에서 "사업 대상지 상당 부분을 성창기업이 소유한 까닭에 주민 편의 시설 등을 조성하는 것도 원활하지 않다"며 "장기간 표류하는 장승포유원지 조성 사업 추진을 위한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만일 성창기업지주의 사업 추진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2011년에 체결한 투자 협약을 해지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겠다"라고 답변했다.

한편, 성창기업지주는 목재와 정미소를 기반으로 1916년 창업해 2008년 지주회사 체제로 개편한 거래소 상장 기업이다. 부산에 본사를 두고 계열사인 성창기업㈜, 성창보드㈜ 경영 자문·컨설팅과 조림 사업 등을 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