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등 5개 경제단체
"코로나 여파로 어려움 여전"
계도기간·제도 보완 요구

▲ 중소기업중앙회 등 5개 경제단체가 14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주 52시간제 대책을 촉구하는 공동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반원익 중견련 상근부회장,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 서승원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 이관섭 무협 상근부회장.  /중기중앙회
▲ 중소기업중앙회 등 5개 경제단체가 14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주 52시간제 대책을 촉구하는 공동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반원익 중견련 상근부회장,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 서승원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 이관섭 무협 상근부회장. /중기중앙회

"50인 미만 기업은 주 52시간제 도입의 준비가 안 됐다."

중소기업중앙회·한국경영자총협회·대한상공회의소·한국무역협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5개 경제단체는 1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주 52시간제 대책 촉구 관련 경제단체 공동입장'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입장문을 통해 "코로나19 여파로 현장에서 느끼는 경제상황이 여전히 어려운 상황에서 특단의 보완책 없이 50인 미만 기업에 주 52시간제가 시행되면 큰 충격을 주게 된다"며 "50인 미만 기업에도 대기업과 50인 이상 기업처럼 추가적인 준비기간이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기중앙회가 뿌리·조선업체 207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인력난이 심한 뿌리·조선업은 44%나 주 52시간제 준비가 안돼 있으며, 27.5%는 7월 이후에도 준수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며 "최소한 이들에 대해서만이라도 계도기간 부여가 꼭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또한 "기업들이 경기 회복 시 대폭 증가될 생산량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제도 보완도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갑작스러운 업무량 폭증에 대응할 수 있도록, 특별연장근로 인가기간과 영세기업들의 낮은 대응력을 감안한 8시간 추가연장근로제 대상을 확대해줄 것 " 등을 요청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