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승욱 산업부 장관, 원전 수출 등 대안 모색 노력

문승욱(사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8일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문 장관은 취임 한 달을 맞아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신한울 3·4호기 등) 신규 원전 건설과 노후 원전 수명 연장에 대한 입장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면 되느냐'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문 장관은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가장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에 24기 원전이 가동되고 있고, 신한울 1·2호기가 거의 완성돼 가동된다면 총 26기까지 늘어난다"면서 "전 세계적으로 봐도 우리 땅이나 인구와 비교해 결코 적은 수준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문 장관은 "원전에 대한 국민의 시각은 두 가지"라며 "원전은 전기공급과 탄소중립에 필요하지만, '우리 집 앞에 들어선다'고 하면 생각이 달라진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부로서는) 우수한 원전 기술을 유지하면서도, 안전성을 담보해 국민을 안심시켜야 하는 숙제가 있다"면서 "상대적으로 국민 걱정을 해소하기 위한 해법이 있어야 이미 과밀화된 우리 원전에 대한 방향을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최근 한미 간 국외 원전시장 공동진출 합의를 두고 "원전 수출 길을 뚫은 것은 우리 원전산업을 어떻게 유지할 것이냐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해법 중 하나"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