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소시엄 "대금 정산 제대로 안 돼"…남동발전 "일방적인 주장"

한국남동발전 삼천포화력발전소 5·6호기 발전설비의 환경설비개선공사 현장에서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계약 해지·공사 재개 과정에서 기존 사업자와 정산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피해가 생겼고 이는 새 계약업체로도 번지고 있다는 주장 때문이다.

남동발전과 애초 공사를 수행했던 컨소시엄(비디아이주식회사, ㈜동양, 한라오엠에스㈜ 참여)은 부족한 공기·계약 위반·예산 낭비 등을 두고 마찰을 빚고 있다.

지난 2019년 1월 남동발전과 컨소시엄이 맺은 계약에 따르면, 남동발전은 2020년 6월까지 환경설비개선공사를 마무리해 달라고 컨소시엄에 요청했다.

하지만 2020년 8월까지도 공사는 끝나지 못했는데, 인·허가 지연, 코로나19, 암반 노출 등 불가항력적인 이유가 컸다는 게 컨소시엄 주장이다. 이를 근거로 컨소시엄은 2020년 12월까지 준공 일정을 연장해 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남동발전은 받아들이지 않고 지난해 8월 컨소시엄과 계약을 해지했다. 이후 5개월 넘게 중단됐던 공사는 지난달 남동발전이 세아에스티엑스엔테크와 새 계약을 맺으면서 재개했다.

이를 두고 컨소시엄은 "계약해지 이후 납품업체·소상공인 등에게 지급하지 못한 돈은 18억 원 이상"이라며 "계약 해지 후 남동발전은 900억 원 규모의 예산을 증액하여 재입찰을 진행했는데, 이는 컨소시엄이 수행 가능했던 공사비용보다 450억 원 정도 증액된 규모로 예산 낭비"라고 주장한 바 있다.

여기에 컨소시엄은 계약 해지 시점까지의 정산이 이뤄지지 않아 또 다른 문제도 생겼다고 말했다.

컨소시엄은 "중·소업체에서 제작해 납품이 대기 중인 제품, 입고됐으나 검사가 끝나지 않은 기자재 등의 정산이 이뤄지지 않았다. 그 규모는 290억 원에 이른다"며 "남동발전이 협의나 업무 인수인계를 외면하고 있어 후속 사업자 공사 진행도 원활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컨소시엄 주장에 남동발전은 앞서 "컨소시엄에 지급해야 할 돈은 모두 지급했고, 체불금은 컨소시엄이 제때 하도급업체에 비용을 지급하지 않아 발생했다"고 반박했다. 예산 낭비 등에 대해서도 "일방적인 주장"이라며 "공정 지연이 지속하고 계약상 의무가 상당히 위반돼 계약을 해지했다"고 말했다.

정산과 관련해서도 남동발전은 "대금을 지급하지 않은 일은 없다"며 "오히려 컨소시엄 쪽에서 정산을 제대로 해주지 않아 몇 차례 공문을 보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다. 남동발전이 돌려받아야 할 금액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새 계약 체결에 따라 공사는 차례대로 잘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