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허용·불허 나눠 봉합 시도
민주노점상연합 등 단속 반발
상생방안 마련 기구 구성 촉구

함안군이 가야전통시장 노점 불허구간 설정과 불허구간 단속 방침을 밝히자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함안군 시민사회단체협의회'를 발족했다.

함안 가야5일장 지키기 함안지역시민단체협의회 결성 참가자들은 4월 30일 오전 11시 가야5일장 시장 안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노점상을 배제한 함안군청 불통행정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앞서 군은 4월 14일 5일장 영업구역을 둔 상인 간 갈등이 이어지자 노점허용구간을 설정하고 노점등록제를 시행키로 했다.

특히, 5월 말까지는 이행기간으로 정해 관리하며 6월부터 허용구간 이외에서 영업하는 노점상에 대해서는 단속할 것임을 예고했다.

▲ 함안 가야5일장 노점상 영업구역 갈등에 함안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지난달 30일 오전 11시 가야5일장 시장통에서 협의회 발족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진보당 경남도당<br /><br />
▲ 함안 가야5일장 노점상 영업구역 갈등에 함안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지난달 30일 오전 11시 가야5일장 시장통에서 협의회 발족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진보당 경남도당

이에 민주노점상 전국연합 등 7개 함안 시민사회단체는 4월 20일 기자회견을 열어 군이 가야 5일장 상인을 배제하고 상설시장 상인 입장만 대변한다며 반발한 데 이어 이날 함안군 시민사회단체협의회를 구성했다.

협의회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함안 가야시장 곳곳에 6월 1일부터 5일장 상인들을 단속하겠다는 함안군청 현수막이 게시돼 5일장을 둘러싼 갈등이 전면화할 것이 예견되며, 많은 군민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며 "조속히 갈등이 봉합되기를 바라는 군민, 상인 바람과는 무관하게 군의 대처는 갈등 봉합은커녕, 불신만을 키워 두고 볼 수만 없는 상황이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갈등이 장기화돼 군 발전에 저해되고, 함안군민 간 갈등이 고착화되는 것을 두고 볼 수가 없어 가야5일장 지키기 함안지역시민사회단체협의회를 발족했다"며 "군민 삶과 함께해 온 가야5일장을 군민에게 되돌려 주고자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이날 이병선 민주노총 함안군지부장을 대표로 선출하고, 이후 함안지역 시민사회단체들에 제안해 6월부터 예고된 행정대집행에서 용역과 노점상 간 충돌을 막을 수 있는 '5일장 상생방안 마련 협의회' 구성을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