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해안선 파괴 주장

해군이 진해 기지 내에서 정비시설과 행정동 등 건립 사업으로 바다 매립을 추진하자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27일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연 해안선을 파괴하는 매립 계획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요구했다.

해군은 '합동해안양륙군수지원 패키지 시설 사업'으로 진해 해군기지 내 매립사업을 추진 중이다. 매립 규모는 2만 6822㎡로, 2023년 1월 시작해 2024년 12월 마무리할 계획이다.

해군은 이 매립지에 행정동과 정비시설·야적장·도로 등을 건설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해군은 환경현황·영향예측, 저감방안 등에서 '계획 시행에 따른 부유토사 유입으로 해양생태계 교란·개체 소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산먼지 등의 발생으로 주변 지역 식생에 영향이 예상된다'고 밝히며 감시제도 구축, 오탁방지막 설치, 토사운반차량 덮개 설치, 귀화식물 관리방안 수립·이행 등을 방안으로 제시했다.

▲ 창원물생명시민연대가 27일 오전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진해 해군기지 내 매립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김은주 인턴기자 kej@
▲ 창원물생명시민연대가 27일 오전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진해 해군기지 내 매립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김은주 인턴기자 kej@

하지만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민간 접근이 통제된 상태에서 무분별한 매립으로 말미암아 자연해안선이 완전히 파괴되는 상황"이라며 "전략환경영향평가마저 입지에 대한 대안이나 선정 사유를 제시하지 않은 밀어붙이기식 부실 작성"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2020년 6월 18~19일에 이루어진 해양생태계조사는 차량 운행영수증만 있을 뿐 해양 현장조사기록부와 어류·기타생물에 대한 탐문조사기록부가 누락돼 있다"며 "평가서에서 밝힌 식물 플랑크톤 표층 현존량도 기존 마산만 연구들에서는 볼 수 없는, 상당히 낮은 현존량이어서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업 대상지역은 마산만 특별관리해역으로 해맑은 마산만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끊임없이 진행되는 곳"이라며 "환경부는 부실한 전략환경영향평가 의혹을 명확하게 밝히고 해군은 매립계획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해군 측은 "전작권 전환과 안보상황 변동 등을 고려해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환경친화적 토지이용 측면에서 군사작전·군수지원 능력 보장에 필요한 최소면적을 매립하여 부지를 확보하도록 계획했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