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계, 물품 공동 구매·원가 매입·시장 기반 시설 확충 제안
코스트코, 고용·대출 등 간접 방식 고려…시 "간극 좁히기 최선"

김해시 주촌면에 들어설 미국 유통 공룡 기업 코스트코가 지난 3월 30일부터 본격적으로 김해시, 김해지역 소상공인들과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진행 중이다. 하지만 코스트코 측과 지역 주민들 간 상생 협의 사항이 차이가 나서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다. 코스트코와 지역 주민 간 협의 쟁점이 뭔지 살펴봤다.

◇김해 소상공인들 "코스트코 직접적인 보상해야" 잇단 촉구 = 코스트코, 김해지역 소상공인, 김해시 관계자들은 지난 3월 30일 1차, 4월 8일 2차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했다. 그러나 코스트코와 지역주민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해 오는 13일 3차 협의회를 할 예정이다. 소상공인들은 협의회를 하기 전에 매번 김해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코스트코는 성실하게 상생 협의에 임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13일에도 협의회에 앞서 오전 10시 시청 앞 회견을 준비하고 있다.

김해시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에 따르면 주민들은 단체별로 직접적인 지원을 바라고 있다. 코스트코 입점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단체는 도매 유통업체들이다. 이들은 '김해시는 오는 10∼11월께 문을 열 예정인 중소유통물류센터에 조합원으로 가입해 물건을 공동 구매토록 해주고, 코스트코는 이 물건들을 원가에 매입해달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코스트코는 원가에 매입하는 건 어렵다면서 물품에 따라 협의할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다고 시는 밝혔다.

또 동상동 전통시장 상인들은 현 팔각정을 들어내고 버스정류장을 설치해달라, 동상시장 옆 중앙상가 주민들은 주차장 공간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 지난 8일 김해 코스트코 입점 저지 비상대책위원회가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스트코 입점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 지난 8일 김해 코스트코 입점 저지 비상대책위원회가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스트코 입점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 회관 건립을 요청하고 있다. 아울러 코스트코 입점으로 말미암아 파생될 교통 문제와 관련해서 코스트코 터 주변 1차로 진입로를 확장해야 하며, 서김해 진입로 4차로 도로도 8차로로 넓혀야 한다고 요구했으나 무산됐다고 연합회 측은 밝혔다.

반면 코스트코는 지역민 우선 채용, 우수 생산품 전국 지점 공급 등 간접 지원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코스트코는 전체 직원 2500명 중 50%를 소상공인과 그 가족들을 고용하고, 지역은행에 일정 매출액을 넣어 소상공인 대출을 지원한다고 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해시 "지역주민 피해 줄이는 협상 내용 도출하고자 최선" = 대규모 점포가 도시에 입점할 경우 전통시장 1㎞ 이내이면 상생 협약을 반드시 해야 한다. 하지만 주촌 신도시에 입점할 코스트코는 1㎞ 이내에 전통시장이 없기 때문에 법상 상생 협약을 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반경 3㎞ 내에 내외동 일부 점포가 있기에 그에 맞춰 김해시에 '지역 협력 계획'을 제출하면 된다. 지역 협력 계획에는 주변 상권 영향평가서도 포함돼 있다.

김해시 지역경제과 관계자는 "코스트코가 제출한 '지역 협력 계획'과 '주변 상권 영향평가서'를 지난해 12월 21일 전문기관(대한상공회의소)에 자문을 맡겨 올해 1월 19일 타당하다는 결과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이후 조금 더 나은 협력 계획을 받아내고자 최선을 다해왔는데, 소상공인들과 코스트코 간 견해에 간극이 커서 3월 말부터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는 자문 기관 성격이기 때문에 이 회의에서 양측 견해차가 좁혀지지 않아 부결된다 해도 코스트코 입점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2차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에 참여했던 코스트코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협의회와 관련해 얘기할 입장이 아니다"라고 의견 피력을 꺼렸다.

코스트코는 지난 2018년 10월 주촌면(현 김해센텀두산위브더제니스 아파트 인근)에 입점 터를 계약했으며, 2019년부터 2020년까지 4차에 걸쳐 교통영향평가를 완료했다. 국토안전관리원으로부터 안전관리계획서 심사도 완료했고, 지난해 건축심의도 통과했다. 4월 현재 시공사를 선정해 착공신고계획서를 제출했으며 지역 상생 협약이 마무리되면 착공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