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회총연맹 11월 투쟁 선언
기본법 등 생존권 보장 촉구

도내 농민들이 31일 정부의 농민 홀대 정책을 규탄하며 오는 11월 전국 10만 농민총궐기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선언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 주도로 열린 이날 선언은 경남도청과 도내 12개 시·군청 앞을 비롯해 전국 곳곳에서 열렸다.

이들은 농민기본법 제정·비농민 투기농지 몰수·농업재해보상법 제정·농민수당 법제화·농산물 공공수급제 시행 등 농민 생존권 보장을 촉구하며 기존 농정 틀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이 31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1월 전국 10만 농민총궐기 투쟁을 선언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이 31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1월 전국 10만 농민총궐기 투쟁을 선언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농민들은 특히 코로나19 확산과 기후위기로 말미암아 농업현장 고통이 가중되고 있지만 정부는 이를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4차 재난지원금 선별 지원·무분별한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 설치와 이에 따른 농지 파괴를 예로 들었다. 진짜-가짜 농민을 구분할 수 없는 행태, 농민 손에서 한 포기 1000원에 팔려나간 배추를 소비자들은 8000∼1만 원에 사야 하는 유통 문제도 꼬집었다.

농민들은 "현장과 소통하지 않는 적폐농정은 끝장나야 한다. 더는 땜질식 농정 전환을 요구하지 않겠다"며 "11월 총궐기대회를 성사해 신자유주의 농정을 공공농업으로 전환하고, 식량주권을 실현하는 농민기본법을 제정해 내겠다"고 말했다.

이어 "자본이 만들어낸 기후위기는 농업생산의 지속성을 위협하면서 식량위기를 경고하고 있다"며 "먹거리 공급은 국가의 의무다. 먹거리를 생산하는 농업에 대한 국가 책임성은 더욱 높아져야 하고 국가운영 계획에서 농업을 경제 분야와 분리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