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방송기자연합회·방송독립시민행동·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PD연합회·한국기자협회 등 6개 단체가 문재인 정부에게 언론개혁 정책 공약을 서둘러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6개 언론노조·언론시민사회단체는 6일 오전 서울 전국언론노조 회의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불안과 희망이 교차하는 2021년은 문재인 정부에게 촛불 시민들이 요구했던 언론개혁을 마무리할 마지막 시기"라며 "언론노동자와 시민이 제시한 언론개혁의 로드맵을 또다시 차기 정권의 과제로 미루지 말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 때 약속했던 △공영방송·언론 정치적 독립을 위한 법률 개정 △민영방송 소유-경영 분리 △편집권 독립을 보장할 신문법 개정 △포털이 장악한 뉴스시장 공론장 구축 △지역언론 지원 정책의 패러다임 전환 △미디어산업 비정규직 노동조건 개선 △박근혜 정부가 쪼개놓은 통합 미디어기구 설치 등을 언급했다.

이들은 "언론보도에 징벌적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시민의 목소리에서 취재 보도의 관행을 반성하고 저널리즘의 새로운 가치를 정립하라는 명령을 듣는다"며 "믿을 수 있는 언론, 신중한 판단을 내릴 정보를 제공하는 언론, 시민과 국가 사이 소통을 독려하는 언론은 코로나 감염병으로 삶과 노동의 위기에 처한 모든 이에게 반드시 필요한 공공재"라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문재인 정부가 보여줄 코로나 이후 삶에서 정치권력, 자본권력, 사주권력에서 독립된 언론이 빠질 수 없다"면서도 "무엇보다 통신 3사의 자본권력은 이제 신문과 방송을 넘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진흥 아래 공적 서비스인 통신과 뉴미디어 분야로 확장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코로나 이후 진흥하겠다는 디지털 뉴딜에서는 사업자만 보일 뿐 시민은 어디에도 없다"고 짚었다.

이들은 "언론개혁이 가짜뉴스 규제와 징벌적 손해배상과 같은 처벌 그 이상임을 알고 있다"며 "언론개혁은 언론에 관한 시민의 불신이 아니라 신뢰를 얻을 법과 제도가 동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