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 개 힘줄?

우리 몸에서 360도 회전이 가능한 유일한 관절은 어깨 관절로 이는 4가지의 힘줄-견갑하건, 극상건, 극하건, 소원건에 의해 가능하며 이 힘줄을 통틀어 회전근 개라고 한다. 또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다른 두 개의 뼈 사이를 바짝 붙어서 지나가므로 여유 공간이 1mm 이하로 좁다. 두 뼈 사이가 반복적으로 좁아지는 상태가 지속되면 국소적인 압력이 증가하게 된다. 이런 상태가 진행되어 정도가 지나치게 되면 통증이 생기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관절 운동이 제한되기도 하며 더욱 지속되면 회전근 개 힘줄의 부분 파열을 지나서 완전 파열에 이를 수 있다.

회전근 개 파열의 원인은 체적으로 회전근 개 자체의 문제에 기인하는 내부적 원인과 주변의 상황을 고려한 외부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내부적 원인에는 회전근 개로 가는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거나, 힘줄을 구성하는 섬유의 변화 등이 있고 외부적 원인으로는 힘줄을 둘러싼 뼈의 모양이 이상하거나 반복적 사용하여 파열되는 경우 등이 있다.

회전근 개 파열의 증상은?

가장 흔한 증상은 어깨와 위팔의 통증이며 흔히 팔을 들어 올릴 때와 누운 자세에서 잘 때 통증이 심해진다. 60~120도 팔을 벌린 위치에서 통증이 심해지고 오히려 더 들어 올리면 통증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흔히 통증은 어깨의 앞이나 옆 부분에 나타나고 방사되어 팔꿈치, 손가락까지 내려가고 목을 지나 머리까지도 통증이 가는 경우가 있다. 초기에 내회전이 제한되어 열중쉬어 자세를 못하는 경우가 많다. 어깨를 회전시킬 때 소리가 나기도 하며 팔을 들 때 힘이 준 것을 느끼다가 완전히 파열된 경우 팔을 들어 올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회전근 개 파열의 진단과 치료

여러 가지 진찰을 통하여 어깨 관절 근력 약화 소견을 보이는 경우 회전근 개 파열을 의심할 수 있으며, 방사선 촬영, 초음파, MRI(자기공명영상검사), MRA(관절조영 자기공명영상 검사) 등의 검사가 정확한 진단에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일차적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비수술적 치료에는 기능회복을 위하여 시행하는 관절운동 및 어깨 주위 근육의 강화운동, 물리치료, 주사치료, 약물치료 등이 있다. 회전근 개 부분 파열의 경우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이 되어도 파열된 부분은 대부분 남게 되므로 심한 노동이나 운동을 피하고 특히, 낙상을 조심해야 한다.

3~6개월을 충실하게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을 고려한다. 파열된 회전근 개를 봉합하는 방법으로 피부절개를 통한 개방적 봉합술 및 내시경을 이용한 관절경적 봉합술이 있다. 파열된 지 너무 오래되어 회전근 개가 거의 남아 있지 않은 경우에는 인공관절 치환술이 필요할 수 있다.

회전근 개 파열의 재활 방법은?

수술적 치료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난 후에는 어깨를 30도 정도 옆으로 벌리는 보조기를 착용해야 하며 초기에는 수동적인 운동으로, 수술 후 4~6주 정도 지난 후에는 점차 능동적으로 재활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야구, 테니스 등 어깨를 이용한 격렬한 운동을 할 때엔 회전근 개 파열이 발생할 위험이 있으므로, 운동 전에는 항상 충분한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주어 그동안 쌓인 어깨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야 회전근 개 파열 진행을 예방할 수 있다.

20150822010002.jpeg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