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세미나 열어 추진체제 논의

경남도민들의 평생학습 지원과 관련 정책 개발·조정 역할을 맡을 평생교육진흥원이 내년 2월께 설립될 전망인 가운데 23일 평생교육진흥원 추진체제를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경남도는 이날 오후 2시 창원컨벤션센터에서 타 시·도 평생교육진흥원 설립유형을 검토하고 앞으로 경남평생교육진흥원의 추진체제 방향을 논의하는 세미나를 열었다.

김경희 경남대 교육학과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평생교육의 독립적 사업운영, 광역단위 위상에 걸맞은 운영체계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법인형태가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서울·경기·대전·부산의 평생교육진흥원 형태를 조사하고, 지난 4월과 5월 두 차례 경남의 관계기관 관계자 회의를 진행한 결과 '독립법인 형태 운영'의 선호가 높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토론자로 나선 윤용근 경남도의회 의원, 이수경 경남도민일보 자치행정부장, 김광선 거창군청 평생교육사, 김진화 동의대 평생교육학과 교수, 백은순 평생교육진흥원 평생교육정책본부장, 이충렬 부산시 평생교육진흥원 평생교육정책연구센터장의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윤용근 의원은 "현재 대학이 평생교육원을 두고 교육과 연구기능을 같이 하고 있다"며 "진흥원은 대학의 기능을 더 잘할 수 있도록 연계해주는 통합적 조정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 교수는 "진흥원은 공공성과 책임성, 독립성을 가진 기구가 되어야 하는 만큼 법인형태가 옳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남도는 광역단위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중앙평생교육진흥원과 시·군 평생학습관의 연계를 강화하고자 도 단위 평생교육진흥원을 내년 2월께 설치할 계획이다. 도는 이날 세미나 결과와 그동안의 관계자 회의 결과,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 검토해 하반기에 평생교육협의회에서 평생교육진흥원 설립형태와 운영방법을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