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팔꿈치 통증을 호소하면서 내원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그 동안 골칫거리였던 군살들을 제거하느라 무리하게 했던 운동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테니스나 배드민턴 등의 운동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테니스 엘보’라는 질환이 쉽게 찾아 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테니스 엘보라고 하는 팔꿈치 외측통증은 의학적인 정확한 표현은 외측상과염(Lateral Epicondylitis)으로 전완(팔뚝)의 외측에 손목 젖힘근인 총 신근 기시부 힘줄의 손상으로 테니스 칠 때 백 핸드 시 잘 발생하므로 테니스 엘보라는 이름이 부쳐졌습니다만 실제로는 흔히 식당에서 무거운 식판을 많이 나르는 중년 이상의 아주머니들에게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소위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당기거나 걸레나 빨래를 비틀어 짜거나 할 때도 많이 생길 수 있는 ‘일병’ 또는 ‘직업병’ 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러다보니 일을 계속 하는 한 재발을 잘 하는 게 특징입니다. 그래서 테니스엘보는 팔꿈치 바깥쪽에서 통증이 느껴지며 손목을 무리하게 뼈와 근육을 연결해주는 인대가 손상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질환이 있으면 손목을 뒤로 꺾는 동작에서 극심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은혜병원.JPG
테니스엘보의 원인을 간단히 살펴보면 팔꿈치를 직업상이나 취미활동으로 인해 오랜시간 반복해 사용한 경우가 제일 흔하며 팔꿈치 부분에 충격을 받았을 경우 (테니스나 망치질 등..)도 종종 발생 합니다.

테니스엘보 환자 분들을 살펴보면 운동선수나 집안일을 하는 주부, 요리사, 미용사, 직장인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테니스 엘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이나 팔을 이용한 일을 할 때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주고, 무리하게 팔꿈치를 사용했을 경우에도 휴식을 취해주어 긴장되지 않게 해주는 것입니다.

스스로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는 방법은 팔꿈치를 완전히 펴고 손목을 뒤로 젖혔을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테니스엘보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변성된 힘줄부착부위 염증조직을 제거하는 드물지만 수술을 해야 할 정도로 상황이 악화될 수 있기에 이 역시 조기치료가 중요합니다.

테니스 엘보의 약 90%는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일상에 큰 구애를 받지 않게 간편하게 치료할 수 있는 비수술요법이 환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국소 스테로이드주사나,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병행, 프롤로 요법, 엘보우밴드 착용 등으로 증세를 완화시키며 지속적인 치료로 완치시킬 가능성이 큰 질환이므로, 발병 초기에 미리 치료를 철저히 한다면 치료 비용이나 시간을 얼마든지 절약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을 안 하고 쉬면서 치료를 할 수만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요.

/ 이재창 은혜병원 정형외과 진료부장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