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농가들 5일 농업예산 증액 촉구
도 "농민 요구 반영해 예산 확대 예정"

농업예산 증액을 요구하던 경남 농민단체들이 지나치게 부족한 재정 지원을 토로하며 경남도에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경남마늘생산자협회, 경남양파생산자협회 등 5개 농민단체가 5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 농가당 연평균 소득은 520만 원 정도”라며 “이는 전국 최하위권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6%대에 그치는 경남도 농업 예산 비중을 적어도 10% 수준까지 끌어올려야 한다”며 “농업분야 예산 감소는 결과적으로 농민 삶의 질을 저하하고 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소멸 위기를 가져와 또 다른 사회적 갈등을 유발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경남마늘생산자협회, 경남양파생산자협회 등 5개 농민단체가 5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농업예산 증액을 경남도에 촉구하고 있다. /최석환 기자 
경남마늘생산자협회, 경남양파생산자협회 등 5개 농민단체가 5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농업예산 증액을 경남도에 촉구하고 있다. /최석환 기자 

농민 단체들은 특히 농업이 식량 위기, 기후 위기 시대에 가장 중요한 분야라고 강조했다. 오는 7일부터 22일까지 경상남도의회 제405회 정례회가 열리는 만큼 회계 결산 과정에서 지난해 쓰고 남은 예산이 있다면 파산 직전인 농민과 서민들에게 사용해달라고 요구했다.

단체들은 “정부와 경남도가 농민 파산을 방조하고 특별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벼랑 끝에 선 농민들은 죽기를 각오하고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경남도는 지난 2일 농업 관련 예산을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 농업정책과 관계자는 “농민 요구 사항을 반영해 예산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