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당 발대식 열고 정부 규탄
"방류 막아 경남 어민 삶 지켜야"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서명운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민주당 도당은 지난 2일 창원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 서명운동 경남 발대식을 열고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윤석열 정권에 맞서 바다와 경남 어민의 삶의 터전을 지켜 내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이 지난 2일 창원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서명운동 경남 발대식을 열고 있다. /민주당 경남도당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이 지난 2일 창원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서명운동 경남 발대식을 열고 있다. /민주당 경남도당

도당은 “우리나라 앞바다에 0.1%의 방사능 물질이라도 막는 것이 정부 역할이다. 하지만 지금 정부는 국민 안전은 뒷전이고 일본의 출장소 노릇을 하고 있다”며 “경남은 남해, 거제, 사천, 하동, 고성, 창원이 해안을 끼고 있다. 일본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에 투기하는 순간 경남지역 어민들의 생업은 직격탄을 맞게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김두관(양산 을 국회의원) 도당 위원장은 “정부 시찰단은 시작부터 잘못된 시찰단이었다”며 “시료 채취도 없고 장비 검증도 없고 언론 동행도 없고 사전 명단 공개도 없었던 허수아비 시찰단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가와 정치의 첫 번째 책무는 국민을 지키는 것이다. 이 의무를 저버린다면 존재 이유가 없다”며 “정부와 여당이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은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반대, 수산물 수입 반대다”고 강조했다.

도당은 어민들이 윤석열 정부와 지방정부 압박에 냉가슴 앓이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반대 서명운동으로 도민의 뜻을 대변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3일 부산에서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당원들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투기 반대 영남권 규탄대회를 했다.

/이미지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