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부시장·부군수 회의 열고 "시군 선제적 대응" 당부
시, 산사태 취약지역 점검 등 하절기 종합대책 추진

경남도는 여름철 자연재난에 대비해 선제적 대응을 할 방침이다. 도는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 기간(5월 15일~10월 15일)을 맞아 재난안전 대응 체제에 본격 돌입했다.

최만림 도 행정부지사는 지난 2일 도청에서 열린 부시장·부군수 회의에서 회의에서 “각종 재해와 침수 등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 기간이 시작됐다”며 “도민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시군의 선제적인 대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만림 경남도 행정부지사가 지난 2일 부시장 부군수 회의를 열고 여름철 재난대응 종합계획을 논의하고 있다. /경남도
최만림 경남도 행정부지사가 지난 2일 부시장 부군수 회의를 열고 여름철 재난대응 종합계획을 논의하고 있다. /경남도

이어 “도심 저지대, 반지하 등 지하공간 침수 예방과 취약계층 등 인명 피해 예방을 철저히 해달라”며 시군에 인명피해 우려 지역 예찰 강화와 지하공간 물막이판 설치 등 침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세심한 관리를 강조했다.

지난 1일 시행된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특별법에 따라 피해자 조사, 지원 대책 홍보 등 시군의 발 빠른 대처도 요청했다. 공인중개사사무소 상시 지도·점검 등 전세사기 피해 방지를 하는데 적극적인 노력을 해달라는 요구다.

최 부지사는 “자연재난은 사전에 빈틈없이 준비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만큼 철저한 대비 태세를 갖추어야 한다”며 “도민이 안심하고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안전관리와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창원시는 5일부터 9월 29일까지 폭염·풍수해 대비 ‘하절기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시는 하절기 종합대책 추진 전담팀을 구성하고 △보건·위생 관리 △생활 안전 △불편 해소 △에너지 절약 등 4개 분야 28개 세부 대책을 마련해 행정력을 쏟는다.

높은 기온과 습도, 장마 등으로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발생 확률이 높아짐에 따라 감염병 감시 체계를 강화한다. 감염병에 대응하고자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 공휴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비상근무를 한다.

시는 폭우로 산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 취약지역 98곳도 점검한다. 주요 물놀이 지역에는 안전관리요원을 조기 배치(6월 1일~8월 31일)하고 폭염취약계층을 돕고자 실내·외 무더위쉼터 949곳을 전면 개방한다. 외부활동이 많은 사업장에는 ‘무더위 휴식 시간제(Heat Break)’도 운영한다. 가축사육관리 특별 지도점검반을 운영(7월 1일~8월 30일)해 가축사육 관리에 취약한 영세농가에 시설물 관리요령과 가축 진료 등을 지원한다.

홍남표 시장은 “이상기후로 기록적인 폭우와 폭염이 예견된 만큼 빈틈없는 재난 대응체계를 구축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폭염 시 야외활동은 자제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한편 여름철 재난 대비 행동 요령도 미리 익혀 안전을 지켜달라”고 말했다.

/민왕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