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수량 부족 문제 집중 제기
환경부 "일방적 추진 않겠다"

합천군 황강취수장군민대책위원회가 30일 환경부를 항의방문했다.

합천군민과 군의원 등 20여 명은 환경부에서 벌이는 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음을 비판하고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군민대책위는 타당성 조사 용역에서조차 주민 의견을 외면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환경부가 주민동의 없이 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선언해 놓고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합천 황강취수장관련군민대책위원회가 30일 환경부를 항의방문해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황강취수장관련군민대책위원회
합천 황강취수장관련군민대책위원회가 30일 환경부를 항의방문해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황강취수장관련군민대책위원회

이종철 군민대책위원장은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서 조건부 심의 의결한 주민동의를 역으로 사업 추진을 위한 방패막이로 악용하고 있다"며 "취수장 설치가 답이 아니라 안전한 식수원 공급을 위한 물관리 근본대책을 강구하라"고 강조했다.

군민대책위는 최근 바닥을 드러낸 합천댐 사진과 여러 자료를 환경부에 전달했다. 이상 기후로 말미암아 강수량이 줄어 취수장 설치가 어렵다는 내용이다. 특히, 환경부가 밝힌 하루 45만t 취수는 불가능하다며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환경부는 면담에서 "진행 중인 타당성 조사 용역은 설치를 위한 용역이 아니라 황강 피해조사와 수량 확인을 위한 것이다. 주민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황강취수장 설치 사업을 진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민관협의체에 복귀한 군민대책위는 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에서 수량 부족 문제 등 황강광역취수장 설치 반대 논리를 집중적으로 부각하고 있다. 군민대책위는 합천군 전 지역 릴레이 반대 서명운동에 돌입하는 등 반대운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김태섭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