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행위허가심의에 충분히 검토돼야 할 사업성
31일 심의 결론 '현장·사례·데이터 검증' 전제돼야

31일 창녕군계획위원회 심의를 앞둔 대합면 도개리 '발전시설(열병합발전) 신축·개발행위' 쟁점에는 인근 넥센타이어 창녕공장과 관련된 사업성 문제도 있다. 

개발행위 신청업체인 '이비이창녕유한회사' 관계자는 "이 계획 발단이 넥센타이어의 탄소배출 저감계획과 관련이 있다"면서 "창녕공장 내 기존 LNG발전방식 스팀공급을 탄소배출량이 적은 고형연료(SRF) 열병합발전 방식으로 대체하려는 것이 이 계획의 목적"이라고 〈경남도민일보〉에 밝혔다.

반면, 넥센타이어 창녕공장 관계자는 "이비이 측에 작년 2월 구매의향서를 제시했을 뿐, 확정된 게 아니다. 창녕군계획위 등의 절차를 통과해야 구체적인 협의에 들어가는 것이지 확정된 것이 아니다"라며 한발 물러섰다. 

업체는 "넥센타이어 때문에 계획된 것"이라는데 넥센타이어 측은 뒷짐을 지는 양상이다. 그렇지 않아도 산업폐기물을 태우는 '고형연료 열병합발전'의 환경성에 의문을 가지는 창녕군민들을 더 우려스럽게 만드는 모양새다. 환경침해 우려에다 사업성마저 불투명하지 않으냐는 것이다.

창녕환경운동연합과 창녕군·달성군·합천군 열병합발전소 반대추진위공동연대는 그래서 "지난 8일 대합면주민대책위가 넥센타이어를 방문했을 때, 넥센타이어는 '이비이'와 아무런 관련도 없다고 밝혔다. 이런 마당에 이 사업의 안전성을 어떻게 믿을 수 있느냐"며 따지고 있다.

이에 대해 이비이창녕 측은 넥센타이어 창녕공장의 소극적 태도는 지역반발과 주민민원을 의식한 것일 뿐, 이 계획에 대한 불확신이나 부정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관계자는 "넥센타이어 공급목적이 빠지면 이 사업은 안 된다"면서 "체코에 있는 유럽공장 유지를 위해서도 넥센타이어는 탄소배출량을 줄여야 한다. 이런 사실을 담은 넥센타이어 본사 보고회가 이 사업 계획의 시작이었다. 주민민원에 맞닥뜨릴 수밖에 없는 창녕공장 현실 때문에 소극적인 게 아니겠냐"고 전했다.

이 대목에서 사업의 목적과 안전성, 환경성을 더욱 분명하게 밝힐 책임이 있는 넥센타이어 본사의 설명을 들었다.

"모든 결정은 창녕군이 허가를 낸 이후에야 가능하다"는 입장은 창녕공장과 같았다. 다만, 본사 관계자는 "유럽공장이나 한국공장이나 탄소배출량을 줄여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다. 그런 차원에서 창녕공장의 LNG 발전방식 스팀공급을 고형연료 열병합방식으로 전환하기 위해 작년 2월 이비이창녕 측에 투자의향서를 제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쟁점들을 감안했을 때, 창녕군계획위원회의 31일 개발행위 허가 심의는 위원들의 충분한 현장·사례·데이터 검증이 전제돼야 그 결론이 설득력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이일균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