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에 봉사"
한일관계 개선 이바지 공로 인정

경남대학교가 지난 26일 서울 삼청동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에서 후쿠다 야스오 전 일본 91대 내각총리대신에게 명예정치학 박사학위를 수여했다.

이날 수여식에는 박재규 경남대 총장을 비롯해 김선향 북한대학원대학교 이사장, 강인덕 경남대 석좌교수, 강창희 북한대학원대학교 석좌교수,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 김기병 한일협력위원회 이사장 등 많은 한일협력위원회 위원과 북한대학원대학교 및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들이 참석했다.

후쿠다 야스오 전 총리는 1990년 일본국 국회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해 외무성 정무차관과 관방장관을 거쳐 2007년 9월 제91대 내각총리대신으로 선임됐다. 재임기간에는 선친인 후쿠다 다케오 전 총리의 '후쿠다 독트린' 정신을 계승해 동아시아 외교 복원에 힘을 쏟았다. 또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인 신뢰관계 구축과 우호협력에도 크게 공헌했다.

특히, 중국과는 공통의 전략적 이익에 입각한 우호관계를 정립하고 북한과는 대화를 통해 일본인 납치문제와 북핵문제 해결에 주력하는 등 동아시아 평화 질서 확립과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한 제도적 기반 조성에 앞장섰다.

2008년 공직에서 물러난 이후에도 후쿠다 전 총리는 '인구와 발전에 관한 아시아 국회의원 포럼(AFPPD)' 회장과 '아시아보아포럼(BFA)' 회장 등을 지내면서 동아시아 지역의 공동번영에 헌신적으로 봉사했다.

박재규 경남대학교 총장은 후쿠다 야스오 전 일본 91대 내각총리대신에게 명예정치학박사 학위기를 수여했다.
박재규(오른쪽) 경남대학교 총장이 지난 26일 후쿠다 야스오 전 일본 91대 내각총리대신에게 명예정치학박사 학위기를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남대

또한, 경남대가 진행하는 국제 학술연구 활동에도 관심을 두고 격려해 왔으며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가 주최하는 일본 학술·연구회의에 참석해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이에 경남대는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봉사와 한반도 평화 및 한일관계 개선에 이바지해온 후쿠다 야스오 전 총리에게 명예정치학 박사학위를 수여했다.

후쿠다 야스오 전 총리는 이날 답사에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경남대학교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은 것은 유의미하고 평생 잊지 못할 경험"이라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그러면서 "여생 동안 한일관계를 위해 깊이 고민하고, 또 양국관계 개선을 위해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후쿠다 야스오 전 총리는 인아시아 인구와 개발협회장, 일본-인도네시아협회장, 아시아보아포럼(BFA) 고문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박신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