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주민대회조직위 1호 요구안 수용 반겨
조직위·진보당 "모든 급식노동자로 확대해야"

창원시가 내달부터 시 소속 집단급식소 조리종사자의 저선량 흉부(폐) CT(컴퓨터단층촬영) 검진을 지원하고 급식소 시설 개선을 추진한다. 시는 급식노동자의 직업성 질환을 예방하고자 나이, 근무경력 제한 없이 검진을 희망하는 조리종사자에게 매년 폐CT 검진을 지원한다.

또 급식소 환기시설을 전수조사해 학교 급식조리실 환기설비 설치 가이드(길잡이)와 단체급식시설 환기에 관한 기술 지침에 맞도록 정비하고, 개인보호구 지급 등으로 집단급식소 노동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창원주민대회 조직위원회는 2일 오전 11시 창원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단급식소 종사자 실태파악과 노동여건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최석환 기자<br>
창원주민대회 조직위원회는 2일 오전 11시 창원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단급식소 종사자 실태파악과 노동여건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최석환 기자

창원주민대회 조직위원회는 시 발표를 환영하며 "창원주민들의 요구안을 창원시가 이행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고 밝혔다. 이어 "급식노동자 폐질환 문제 개선을 위한 조치는 전체 집단급식소까지 확대해야 한다"며 "공단과 현장에서 노동자들의 밥을 책임지는 급식노동자들의 폐질환 문제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창원주민대회 조직위는 지난해 11월 '민생살리기 2회 창원주민대회'를 열고 창원시 9대 요구안을 마련했다. 1호 요구안이 '집단급식소 노동자 폐질환 방지 대책 수립'이었다. 조직위는 이달 초 '창원시 집단급식소 종사자 건강증진 조례' 제정 운동을 시작했고, 7월까지 주민 서명을 받아 조례 제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진보당도 창원시의 급식노동자 폐 CT 검진 지원을 환영하며, 확대를 요구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논평에서 "급식노동자들이 생명을 위협받지 않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창원시뿐만 아니라 도내 자치단체가 급식노동자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봉열 도당 위원장은 "모든 급식노동자를 위한 정기적이고 고정적인 건강지원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