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창원시의원단 경남경찰청에 고발
"조영파 대표이사 응시 자격 요건 미달"
채용 심사위원들 업무 방해 혐의 주장

창원문화재단 의혹 제기에 "사실 아냐"
증빙서류 미비·경력 부풀리기 억지 주장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용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과 갈등이 형사고발로 번졌다. 창원문화재단은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의원단은 24일 업무방해 혐의로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심사·채용에 관여한 심사위원을 경찰에 고발했다.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의원단이 24일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경남경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하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창언 기자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의원단이 24일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경남경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하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창언 기자

민주당은 이날 경남경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하며 “공공기관 임용·채용 과정은 법률과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절차로 이뤄져야 한다”며 “조영파 대표이사는 최초 모집공고에서 정한 응시 자격 요건에도 미달할 뿐 아니라 관련 서류도 제대로 제출하지 않아 그 자체로 불합격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하지만 창원문화재단 채용 관련 심사위원은 조 대표이사 문화예술 관련 경력을 ‘38년 5월’이라며 허위 내용으로 심사서에 기재했고 제대로 된 증빙 서류심사를 하지 않았다”며 “이는 재단의 원활한 업무를 방해한 범죄행위이기에 철저한 수사를 통한 진상 규명이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인사청문회 준비 과정에서 서류 심사 문제점을 발견하고 시정을 요구하며 관련 심사위원 공개를 요구했지만 거부당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창원시장이 채용 논란을 고려하지 않고 임명을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름을 알 수 없는 심사위원들의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행위를 철저히 수사해 엄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제출한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본부장 채용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의 건’은 지난 23일 원포인트 임시회로 열린 본회의에서 부결됐다. 민주당은 6월 정례회 시정질문·행정사무감사 등에서 채용비리 의혹 규명을 이어갈 계획이다.

조 대표이사는 지난 19일 임용장을 받고 업무를 시작했다. 이날 문화재단은 해명 자료를 내고 증빙서류 미비·경력 부풀리기는 억지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재단은 “조 대표이사는 이번 공고 응시자격 요건 중 2호 자격인 ‘문화예술 관련 분야 공무원으로 1년 이상 재직한 자로서 최종직급이 4급 이상인 사람’에 해당하고, 마산시 기획실장·창녕군 부군수·마산시 부시장을 역임해 자격 요건을 충족했다”며 “이를 증명할 제출서류는 경력증명서로 충분하고, 조 대표이사가 제출한 경력증명서는 ‘지방공무원 인사사무처리규칙’에서 규정한 문서”라고 말했다.

재단은 경력 부풀리기 주장을 두고 “조 대표이사 공직 근무연한은 경력증명서에서 38년 5개월로 확인됐다”며 “다만 재단 인사 담당자가 채용 서류심사 작성 때 조 대표이사 해당 경력을 ‘지방이사관(38년 5월)’이라고 표기하는 실수가 있었는데 이를 경력 부풀리기로 몰아가는 건 지나친 억지”라고 강조했다.

/이창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