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과학기술활용 주민공감 현장문제 해결사업 공모 선정
대기오염 실태 실시간 조사와 주민 피해 최소화 목적

오랫동안 대기오염 피해를 본 남해군 서면지역에서 대기오염 측정망 구축을 통한 연구 개발과 주민 피해를 줄이는 사업이 시작된다.

남해군은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협업사업인 ‘과학기술활용 주민공감 현장문제 해결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공모에 선정된 과제는 ‘인체위해성 기반 서면 대기오염 우선 관리 오염원 추정과 위해도 알림 플랫폼 개발’이다.

이 공모 사업은 대기오염 조밀 측정망을 구축해 실시간 유해 물질 농도를 파악하고, 위험 시 즉시 주민들에게 그 수치를 전달해 피해 최소화 등을 하고자 것이 목적이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서면 주민들이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사업은 지자체와 지역주민 간 소통·참여 체계와 과학·디지털 기술의 연구개발 전문성을 연계해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문제 해결 성과를 창출하고자 행안부와 과기정통부 부처 협업사업으로 추진된다. 과제당 총 사업비 6억 원이 투입된다.

남해군은 지난해 전국 지자체 지역 현안 중 과학기술적 해결 가능성이 큰 15개 예비과제에 선정돼 기술개발, 기술적용과 인프라 구축 등의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6개월 동안 연구자, 지역주민, 지자체 등 문제기획리빙랩을 구성·운영했다. 이후 지역문제 해결 체계 구축 위한 노력 등을 인정받아 이번에 최종 10개 본 과제가 선정됐다.

남해군은 이번 공모 선정으로 과기정통부로부터 연구자들의 연구개발비 3억 원을 지원받아 대기 물질 인체 위해성 평가·오염원 추적 등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또한, 3억 원을 들여(국비 50%, 지방비 50%) 대기오염 실시간 측정기 설치와 알림 서비스 제공 등 기술적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기현 도시건축과장은 “그동안 행정 중심으로 진행되던 문제해결 방식에서 벗어나 주민이 문제를 스스로 발굴하고 민간, 지자체, 공공기관 등이 협업체계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새로운 방식의 모델이 추진된다”며 “사업추진을 통한 지역문제 해결과 성과 확산에 기대가 매우 크다”고 밝혔다.

/허귀용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