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산단 조성 등 총괄적 행정 절차 물어
창원지역 특정산업단지 개발사업 주목
2020년 민간 시행자 추진했지만 답보 상태

홍남표 선거 캠프 인사 자택서 뭉칫돈 발견
산단 사업 연결 추측...출처·대가성 여부 관건

지난해 지방선거 때 홍남표 창원시장 후보 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았던 인사 자택을 압수수색하다 뭉칫돈을 발견하고 돈 출처를 조사하는 검찰이 창원시청 공무원을 불러 참고인 조사를 했다.

검찰은 지난 22일 산업단지 조성에 필요한 업무를 2021년부터 1년 6개월 동안 담당했던 창원시 사무관급 공무원을 불러 2시간가량 조사했고, 산단 조성·추진 등 총괄적인 행정 절차를 물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검찰 조사로 창원지역 특정 산업단지 개발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이 산단은 2020년 5월 한 민간시행자가 투자의향서를 제출하면서 추진된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1088억 원, 사업면적은 20만 7343㎡다.

창원국가산업단지 전경. /창원시
창원국가산업단지 전경. /창원시

2020년 6~8월 관계기관(부서) 협의, 8월 투자의향서 검토결과 통보(창원시→민간사업자), 10월 국토교통부 2021 산업단지 지정계획 대상 사업 요청 등 절차가 이어졌지만, 산단 지정계획에는 반영되지 않았다. 당시 국토부는 토지이용계획상 일부 토지(진입도로)가 창원국가산업단지와 겹친다는 점을 지적했고, 국가산단 지정 해제는 공공·공익성 확보가 필수라고 밝혔다.

이후 이 사업은 이렇다 할 진전은 보이지 않고 있다. 대신 민간시행자는 지난해 상반기까지 용역사와 함께 창원시를 찾아 국토부 산단 지정계획 반영 방안을 논의했다.

이 산단 사업과 검찰 조사 연결고리는 뭉칫돈 출처로 읽힌다. 검찰은 총괄선대본부장 자택 압수수색에서 나온 뭉칫돈 중 일부가 이 산단 시행자에게서 온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산단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창원시가 적극적으로 나서달라며 민간시행사가 건넨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다.

이에 대해 검찰 참고인 조사를 받은 시 공무원은 “(검찰이) 이 산단 등 그와 관련한 언급은 일절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창원시 도시계획과는 “산업단지 승인 신청 등은 결국 국토부 지정계획에 반영되고 나서 할 수 있다. 국토부 계획 반영 전까지 창원시 권한은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검찰 조사와 이 산단 사업 연결고리가 추후 명확해진다면, 대가성 여부에 따라 기소 여부·적용 혐의 등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홍 시장 후보 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은 압수수색에서 발견된 돈이 선거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진술한 바 있다.

홍 시장은 검찰 수사가 본격화한 지난해 11월 “일부 언론에서 무분별하게 (자신을 향한) 의혹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었다.

/이창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