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사회에서도 굴욕 외교 반발

한일 정상회담 개최 등으로 일제 강제징용 배상안 논의가 속도를 내는 가운데 지역 사회에서 한일 합의를 놓고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는 10일 오전 창원시 성산구 용호동 강제징용노동자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 외교 정책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일제 강제징용 배상안은 전범국 일본에 면죄부를 준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가 10일 오전 창원시 성산구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 앞에서 욱일기를 찢고 있다. /안다현 수습기자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가 10일 오전 창원시 성산구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 앞에서 욱일기를 찢고 있다. /안다현 수습기자

조형래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장은 "국가가 국민을 위해서 싸워주지 못하는 것을 굴욕이라고 얘기할 것"이라며 "31년간 식민 지배를 하며 국민에게 엄청난 피해와 아픔을 남긴 일본에 사과와 사죄, 정당한 배상을 받겠다고 하는 것이 국민의 정서"라고 지적했다.

조 본부장은 "나라가 그것을 포기했다. 국민의 체면과 위신을 저버리는 굴욕적 외교 합의"라며 "이에 시민사회와 함께 윤석열 정부를 강력히 규탄하고 심판하겠다"고 말했다.

조용병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일반노조위원장은 “국민 자긍과 긍지를 무참히 짓밟은 대통령을 어떻게 믿고 따를 수 있느냐”며 “굴욕적 강제동원 해법을 서둘러 발표한 것은 결국 일본과 미국에 정상회담을 구걸하기 위함”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는 ‘윤석열 한일합의 규탄’이라고 쓰인 욱일기를 찢으면서 정부를 향해 항의 의사를 전달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6일 행정안전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을 세워 국내 기업 16곳으로부터 자금을 받아 강제징용 배상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일 양국이 정상회담을 개최해 본격적으로 강제징용 배상을 논의할 전망이다.

/김다솜 기자 안다현 수습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