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국회의원, 창원서 초청 강연
전국 돌면서 위안부 문제 해결 촉구

오랜 시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지원해왔던 윤미향 무소속 국회의원이 윤석열 정부가 내놓은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안을 놓고 ‘어리석은 외교’라고 평가했다.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마창진시민모임 등이 7일 오후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에서 ‘위안부 운동 30년, 여기까지 오는 길’이라는 주제로 윤 의원 초청 강연을 마련했다.

윤 의원은 “헌법재판소도 2015년 한일합의가 효력이 없다고 밝혔고, 화해치유재단도 해산했다”며 “우리가 2015년 한일합의 무효화를 꾸준히 말했듯이 이번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안도 지적하면서 막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에서 7일 오후 6시 30분께 윤미향 무소속 국회의원 초청 강연이 열리고 있다. /김다솜 기자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에서 7일 오후 6시 30분께 윤미향 무소속 국회의원 초청 강연이 열리고 있다. /김다솜 기자

정부의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안은 ‘대일 변제’라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가해자는 사죄도, 배상도 안하겠다고 하는데 우리가 대신 기업으로부터 돈을 받아서 배상해준다고 한다”며 “원고인 피해 당사자가 대일 변제에 합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위안부 피해 문제가 해결된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2015년 한일합의 직후 사드가 국내에 배치된 전례를 상기시켰다. 당시 미국은 2015년 한일합의 덕분에 한미일 동맹이 강화됐다고 높게 평가했다. 자신들의 한반도 진출을 허용해준 계기였기 때문이다.

윤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미국 압력을 이기지 못했기 때문에 이렇게 졸속적인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안을 내게 됐다”며 “윤석열 정부가 어리석은 외교를 하고 있다고 계속 지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경험을 꺼내놨다. 그들이 지난한 싸움을 버틸 수 있었던 건 ‘연대’ 덕분이었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에게 연대는 곧 희망이었다.

1990년 11월 16일 37개 여성단체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이 꾸려져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에 나섰다. 이듬해 김학순 할머니가 국내 최초로 위안부 피해 증언을 했다. 지자체마다 피해자 신고 전화 센터가 만들어지고, 위안부 피해자에게 지원금을 보낼 수 있었다.

그 뒤로도 연대는 이어졌다. 북한에서도 위안부 피해자 219명이 나타나 남북연대가 활발해졌다. 남북을 넘어 한일시민연대, 아시아연대 등 전 세계적으로 위안부 피해자와 연대하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매주 수요일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수요시위’도 진행됐다. 계속되는 연대에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도 전 세계 분쟁 지역 성폭력 문제를 지원하는 나비기금을 설립해 응답했다.

7일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에서 열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 강연에서 윤미향 무소속 국회의원이 "연대가 희망"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7일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에서 열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 강연에서 윤미향 무소속 국회의원이 "연대가 희망"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윤 의원은 “희망은 우연히 찾아오는 기적이 아니라 누군가 적극적으로 살아내고, 끌어올려야 찾아온다”며 “김학순의 증언이 240명에 이르는 위안부 피해자를 바깥으로 끌어냈다”고 설명했다.

그는 “폭력과 혐오, 차별이 난무하는 세상을 바꾸려면 (방법은) 연대밖에 없다”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와의 연대가 희망을 만들어냈듯 세상도 다시 평화로워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윤 의원은 정의기억연대 후원금 횡령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가 지난달 1심 판결을 받아냈다. 법원은 그에게 적용된 8건의 혐의 가운데 7건은 무죄, 1건은 벌금형 판결을 내렸다.

윤 의원은 이날 창원에서 열린 초청 강연을 시작으로 전국 강연과 수요시위에 나서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을 강조할 예정이다.

/김다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