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은행장 선임 국면서 부산은행과 합병 문제 다시 솔솔
경은 노조, 빈대인 BNK 회장 내정자 모호한 태도에 압박
"합병 시도 땐 지역사회와 함께 처절하게 대응할 것" 경고

차기 경남은행장 선임 국면이 시작되면서 경남은행-부산은행 합병 가능성이 다시 불거지는 분위기다. 경남은행 노조는 빈대인 BNK금융 회장 내정자를 향해 경남은행 독립 경영 관련 견해를 명확히 하라고 촉구했다. 

지난달 30일 경남은행 차기 행장 선임 절차가 시작된 후, 당연후보군 11명이 정해졌다. 이중 최홍영 경남은행장과 심종철 부행장을 뺀 나머지는 지주 부사장, 계열사 대표들이다. 경남은행이 2014년  BS금융지주(현 BNK금융지주)에 인수된 후 경남은행 외부 출신이 행장에 오른 전례는 없다.

하지만, 최근 은행 외부 출신 후보가 행장에 오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이는 '경남은행-부산은행 합병' 문제와 직결된다. 빈대인 지주 회장 내정자는 합병 계획 유무를 묻는 말에 "조직·지역 여론을 듣고 입장을 정리하겠다"며 여지를 남겼다. 

이런 가운데 <부산일보>는 6일 신문에서 '차기 경남은행장 선임, 부산·경남은행 통합 가늠자'라는 기사를 보도했다.

경남은행은 집중 호우 피해 중소기업·개인에 긴급 금융 지원을 한다. 사진은 경남은행 본점 전경. /경남은행
경남은행 본점 전경. /경남은행

이에 경남은행 노조는 6일 성명을 내고 빈 내정자가 두문불출하는 동안, 언론을 이용해 합병 의지를 드러내는 게 아닌지 물었다. 

노조는 "그룹 수장으로서 상생협약에 명기한 은행 존속과 독립 경영 관련해 명확한 입장을 내놓기를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2014년 경은 노조는 BS금융 인수 동의 조건으로 독립적인 자율 경영 보장 등 9가지 내용으로 상생 협약을 맺었었다.

노조는 또 낙하산 후보를 반대한다는 기조에 BNK지주와 경남은행의 경우가 달라서는 안 된다는 점도 지적했다. 지역 사회·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라는 측면에서, 부산뿐 아니라 경남은행의 기반인 경상남도·울산광역시 역시 낙하산 행장을 받을 수 없다는 이야기다. 노조는 "필요하면 '부울경'이라는 지역을 언급해 협소한 지역 이기주의 탈피 명분으로 이용하고, 돌아서면 경남과 울산을 복속시키고자 끊임없이 시도하는 행태가 부끄럽지 않은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남은행이 지역 사회와 일궈낸 성과를 강조했다. 지주가 각종 의혹으로 윤리적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을 때, 가장 안정적으로 지역 금융 사명에 부응한 조직이라는 것이다. 경남은행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2790억 원으로 부산은행(4558억 원)보다 낮았지만, 전년 대비 증가율은 21%로 부산은행(13.2%)보다 높았다. 

노조는 앞으로 지주 회장 추천권 행사 여부에서 빈 내정자 생각을 읽어내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내정자는 과거 지주 회장들과 같은 과오를 범하지 말고, 그룹 수장 사명과 역할을 진지하게 고민해 경영계획을 세워 달라"라며 "(합병을 시도한다면) 경남도와 지자체·정치권·노동계를 비롯한 지역사회와 강력하고 처절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창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