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흥알앤티, 불량률 및 재해율 제로화 운동 시행
재해 일어나면 감점 1점...요양일 따라 추가 감점
"산재은폐와 노동자 억압 수단 우려"

김해 대흥알앤티에서 중대재해가 발생하면 노동자에게 감점을 주는 방식으로 산업재해를 줄이겠다고 밝히자 노동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6일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역본부가 경남도청 앞에서 대흥알앤티의 재해 감축안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주성희 기자
지난 6일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역본부가 경남도청 앞에서 대흥알앤티의 재해 감축안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주성희 기자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역본부는 6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흥알앤티의 ‘불량률 및 재해율 제로화 운동’을 비판했다.

김해 자동차 부품 제조사 대흥알앤티에서 지난해 2월 노동자 13명이 트리클로로메탄에 노출되는 사고가 일어났다. 당시 대흥알앤티는 안전보건계획서를 제출하는 식으로 중대재해처벌을 피했으나 이후에도 23건의 크고작은 재해가 발생했다.

이에 대흥알앤티는 ‘불량률 및 재해율 제로화 운동’을 중대재해 감축 방안으로 제시했다. 대흥알앤티는 “불량률 및 재해율 제로화는 직원들의 안전하고 성실한 작업 수행만으로도 (중대재해 감축이) 가능하다”며 “직원 고통과 희생이 따르지 않고 정기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경영위기 극복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회사는 공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불량 작업 유형을 공지하며 이를 어기거나 지키면 가·감점을 주는 방식으로 중대재해를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를테면 불량 작업을 하다가 재해가 일어나면 감점 1점을 준다.

3일 미만 요양이면 감점 2점, 3일 이상~3개월 미만 요양이면 감점 3점, 3개월 이상 요양이면 감점 4점으로 재해 정도에 따라 추가 감점도 된다. 공정 작업 단위마다 평가하며, 1년에 4차례 분기별로 누적 점수를 낸다.

대신 재해가 일어나지 않은 단위에는 사측에서 회식비를 지원하는 등 포상안도 제시했다.

김유길 전국금속노동조합 대흥알앤티지회장은 “일하다 다쳐서 아픈 것도 서러운데 다쳤으니 벌점을 받아야 하고 그 벌점이 쌓여 징계도 받을 수 있다”며 “다쳐서 벌점 받은 것 때문에 현장 작업자끼리 눈치 봐야 하는 어처구니없는 제도”라고 비판했다.

김 지회장은 “현장에서는 노노 갈등이 일어나고, 다쳐서 주변에 피해를 주기 싫어 아파도 말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며 “산재 은폐를 위한 수단이자 노동자를 억압하기 위한 수단으로 쓰이게 된다”고 덧붙였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역본부는 노동자에게 안전보건 준수 의무를 부여하는 식으로는 중대재해를 막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을 함께 비판했다.

이들은 “노동자에게 재해 책임을 묻는다면 대한민국은 중대재해로부터 안전하지 못할 것이며, 대흥알앤티 사업장은 산업재해가 은폐돼 현장 위험이 더 커질 것”이라며 “사업주에게 안전보건 의무를 부여해 노동자가 실수하더라도 재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다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