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투자확대지원단 출범식
입주기업 산업부에 애로 호소
건폐율 70% 제한 해법 모색

"마산자유무역지역 수출을 활성화하려면 무엇보다 '인력난 해소' '국가산단 지위 부여'가 필요하다."

마산자유무역지역 입주 기업들이 산업부 관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강조한 내용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민관합동 '자유무역지역 수출투자확대지원단' 출범식을 2일 마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수출투자확대지원단'은 수출 현장에서 기업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수출·투자 걸림돌을 신속히 해소하고자 발족됐다.

이날 황수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반실장, 김병규 경남도 경제부지사, 정영식 범한산업 회장, 남필수 티와이모듈코리아 대표, 신성델타테크, 한국소니전자, 대신금속, 한국센트랄, 일신실업, 삼양옵틱스, 한국성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무역보험공사, 대한상의, 경남테크노파크, 전북도, 울산시, 전남도, 강원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황수성 산업부 실장은 모두 발언에서 "자유무역지역 중에서도 마산은 수출 선도 기지 역할을 해왔다"며 "당분간 어려운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투자·수출 활성화에 보탬이 되게 건의 사항을 듣고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운을 뗐다.

마산자유무역지역 입주기업은 저마다 애로를 쏟아냈다. 특히 생산·연구 인력 부족을 1순위로 꼽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민관합동 '자유무역지역 수출투자확대지원단' 출범식을 2일 마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 2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마산자유무역지역 입주기업 관계자가 애로사항을 건의하고 있다. /안지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민관합동 '자유무역지역 수출투자확대지원단' 출범식을 2일 마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 2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마산자유무역지역 입주기업 관계자가 애로사항을 건의하고 있다. /안지산 기자

휴대전화 부품을 제조하는 한국성전 관계자는 "인력 수급이 어렵고 자유무역지역 구조상 확장이 어려워 생산기지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며 "생산직에 종사하려는 인력이 거의 없기에 외국인 인력이라도 적극적으로 투입해달라"고 말했다.

카메라 렌즈를 생산하는 삼양옵틱스 관계자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특수 카메라렌즈를 제작하는 업종이라 연구개발 인력이 절실하다"며 "정부 연구개발 지원사업은 신규 채용 등이 우선 조건이라 사업 신청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황 실장은 "인력 문제는 외국인 수급이 우선 해결책인 만큼 교육부·법무부 등 여러 부처와 협의해 나가며 뾰족한 수를 찾고 있다"고 답했다.

자유무역지역의 건폐율 70% 제한을 해소하자는 내용도 나왔다.

마산자유무역지역기업협회장인 정영식 범한산업 회장은 "마산자유무역지역은 설립 50년이 지나면서 인프라는 물론 관련 법령도 시대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건폐율 70% 제한 탓에 높은 기술력을 지닌 기업들이 제 역량을 발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신성델타테크 관계자도 "표준공장 건폐율 문제로 설비 투자에 제약이 크다"며 "자동화나 스마트팩토리로 전환하지 않으면 경쟁력이 떨어지는데, 기업에 조금만 더 유연성을 부여해준다면 유의미한 성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병규 경남도 경제부지사도 건폐율 상향에 힘을 보탰다. 그는 "현재 공업지역으로 분류된 마산자유무역지역이 국가산단으로 지정되면 건폐율이 80%로 상향돼 생산설비라인 증설 등 입주기업의 숙원이 해결된다"며 마산자유무역지역 국가산단 지정을 건의했다.

황 실장은 "건폐율 70% 문제는 지난해부터 국토부와 협의하고 있는 만큼 유의미한 해결책으로 보답하겠다"며 "생산 공간 부족 문제는 제2자유무역지역 조성으로도 해결할 수 있는 만큼 다각도로 해소 방안을 고려해보겠다"고 밝혔다.

수출 보증서 발급 한도가 적어 수주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호소도 있었다.

정영식 범한산업 회장은 "신규 발주가 대단히 많음에도 수출 보증서 발급 한도가 적어 계약에 차질이 있다"며 "시중은행과 무역기관에서 보다 원활한 수주 환경이 조성될 수 있게 방안을 고민해달라"고 당부했다.

입주 기업들은 운용 자금을 확충할 수 있는 대안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무역협회 관계자는 "산업 상황이 악화하면서 중소·중견기업 전용 무역자금 대출 등 기금으로 운용되는 자금도 고갈되고 있다"며 "기금을 더 많이 조달해 자금 융자사업을 확대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 밖에 입주 기업은 △국내 설립 외국인투자기업 지원 상향 △협력업체 탄소중립 요구에 부응할 지원책 마련 △중소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책임은 늘고 지원은 줄어든 중견기업 지원책 강화 등을 요구했다.

한편 산업부는 앞으로 군산·울산 등 각 자유무역지역 현장을 잇따라 찾을 계획이다. 

/안지산 민왕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