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금액으로 난방비 감당하기 힘겨워
후원금 사용에 사회복지시설 재정난 우려
정부 난방비 추가 지원 절실

최근 도시가스 요금 단가가 급속히 치솟으면서 ‘난방비 폭탄’을 맞은 사회복지시설이 운영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노인과 아동 등이 주로 거주하는 사회복지시설은 무턱대고 난방을 줄일 수만도 없어 지원 대책이 시급하다.

아동양육시설인 창원 동보원 관계자는 이달 도시가스 요금명세표를 보고 깜짝 놀랐다. 1월 난방비 영수증에 400만 원이 찍혀 있었기 때문이다. 시설 간호사는 “시설 운영하고 나서 이렇게 많이 난방비가 나온 것은 처음”이라며 “난방비를 조금이라도 아껴보려 2~3시간 간격으로 보일러를 켜고, 아이들에게 내복, 수면양말 등 방한용품을 착용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전 세계 에너지 수급난이 국내에 미치는 여파가 심각하다. 특히 사회복지시설은 운영 금액에서 인건비 다음으로 공공요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서 난방비 급등 영향을 크게 받는다.

일부 사회복지시설은 운영 금액만으로 막대한 난방비를 감당하지 못해 후원금을 사용하는 등 유독 추운 겨울을 버텨내고 있다. 도시가스 요금만이 아니라 등윳값도 크게 올랐다. 창원의 한 지역아동센터는

난방비가 100만 원 정도 나왔다. 2년 전 리터당 890원이던 등윳값이 1500원까지 올라서다.

창원의 또 다른 아동양육시설에는 아이 32명이 살고 있다.

절반 이상이 초등학생이고, 연령대도 어린아이가 많아 보일러 가동 시간을 줄이기도 어렵다. 지난해 12월 난방비만 해도 300만 원가량 나왔고, 가스비는 250만 원을 넘었다. 2021년 12월 가스비(145만 원)보다 100만 원가량 올랐다.

이 시설 사무국장은 “주변에 이런 사정을 알리고 후원금을 부탁하고 있다”며 “2월과 3월에도 이렇게 난방비가 많이 나오면 정말 시설 운영이 곤란해진다. 정부 차원의 난방비 지원이 시급하다고 지자체에 의견도 전달했다”고 밝혔다.

남해 사회복지시설인 자애원도 사정은 비슷하다. 남해자애원 직원은 “시설 운영 금액이 정해져 있는데 이렇게 공공요금이 계속 오르면 시설 집기나 학용품 구입비용을 줄여야 하는 상황이 올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추위에 취약한 노인이 많이 사는 노인요양시설도 부담이 크다.

진주요양원 시설 주임은 “평소보다 난방비가 150만 원 정도 더 나왔는데 어르신 건강이 가장 우선이라 온도를 낮출 수도 없어서 불편이 크다”며 “어르신 기저귀 갈 때나 관리할 때 정기적으로 환기를 해야 하는데 창문 열기가 두렵다”고 호소했다.

난방비 폭등이 현실화하자 민간 차원에서도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지원에 나서고 있다.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도내 소규모 사회복지시설 78곳에 1억 원의 난방비를 지원했다.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분사업팀장은 “지역 현안을 보면서 필요한 사업을 고민하는데 고물가가 계속 이어지길래 난방비 지원이 시급한 단체에 난방비 지원을 하기로 결정했다”며 “아동청소년그룹홈, 장애인그룹홈, 운영비를 받지 못하는 지역아동센터에 기관당 130만 원씩 난방비를 지원했다”고 밝혔다.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부터 지원을 받은 이효원 새봄지역아동센터장은 “개소하고 2년 동안은 운영비 지원을 받지 못하는데 난방비도 2배 가까이 오르는 바람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으로 그나마 버틸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달 27일 경남도가 취약 계층 난방비 지원 대책을 발표한 데 이어 각 지자체에서도 난방비 추가 지원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창원시청 아동청소년과 아동보호팀 주무관은 “1년에 아동양육시설 1곳당 100만 원씩 지원하고 있는데 난방비 급등에 따라 추가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다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